"가장 먼저 침투해, 제일 마지막에 나온다" 국내 딱 '20명' 뿐인 최정예 엘리트 특수부대 클래스

대한민국 공군 특수부대 공정통제사(CCT, Combat Control Team)를 소개한다.

입력 2020-08-07 15:56:24
Facebook '대한민국 공군(Republic Of Korea Air Force)'


[인사이트] 박상우 기자 = "First There, Last OUT', "가장 먼저 적진에 침투해 가장 마지막에 나와라!"


최근 성황리에 종료된 '가짜 사나이'가 인기를 끌면서 국내 특수부대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 가운데 가짜 사나이를 통해 소개된 해군 특수부대 'UDT/SEAL'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최고의 부대로 꼽히는 곳이 있다. 바로 공군 특수부대 공정통제사(CCT, Combat Control Team)다.


CCT는 총원 20명 남짓의 초정예 특수부대로 붉은 베레모를 쓰고 다녀 '붉은 베레'로도 잘 알려져 있다.



뉴스1


이들은 유사시 공수부대원이나 물자를 공수하는 작전에 앞서 적진 깊숙이 들어가 항공기가 제대로 병력과 장비를 투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임무를 맡는다.


이 밖에도 F-15K 등 전폭기 공격에 앞서 첨단 미사일이나 폭탄이 정확하게 목표물을 맞힐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임무도 맡고 있다.


이런 강도 높은 임무 수행을 위해 CCT 대원들은 항공관제뿐만 아니라 공중과 수상 침투, 장애물 제거를 위한 폭발물 설치 등의 능력을 고루 갖춰야 한다.


여기에 침투 시 복잡한 산악 지형에서 이뤄지는 공중 보급과 강습을 위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풍향과 세기 또한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뉴스1


Facebook '대한민국 공군(Republic Of Korea Air Force)'


CCT의 슬로건은 'First There, Last OUT'이다. 누구보다 먼저 적진에 침투해 가장 마지막에 빠져나온다는 의미다.


이를 책임지기 위해 CCT는 1년간의 자체훈련과 707특임대, UDT/SEAL, 해병대 산악 레펠 등 3년간 특수 훈련을 모두 거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CCT 대원들은 지난 2005년 이라크전쟁 당시 쿠웨이트 다이만 부대에 파병되어 기상 상황 조사 등 미군의 중요한 임무를 인계·수행해 국군의 위상을 높인 바 있다.


뛰어난 업적을 바탕으로 위엄을 과시하고 있는 이들은 '특수부대 중의 특수부대'라고 불린다.


뉴스1


대한민국 공군 공정통제사가 되기 위해서는 특별전형 항공관제(공정통제사)로 응시해 12주 동안의 공군 부사관후보생 기초 군사훈련을 받아야 한다.


이후 또 16주 동안의 항공관제 교육을 수료해야 하는데, 이 훈련이 지옥 같기로 악명이 높다.


그리고 자대에서 약 1년간의 공정통제사 기초교육 훈련을 받아야 하고, 3년 동안 공수기본, 강하 조장 등의 훈련을 모두 수료해야 정식 요원으로 거듭날 수 있다.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