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코로나 진단키트'를 우선 공급하는 4국가와 그 이유 4가지

한국에 코로나19 진단키트를 4개 국가에 우선 공급하기로 한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봤다.

입력 2020-04-02 18:04:24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뉴스1


[인사이트] 유진선 기자 =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 사망자가 3만 명을 넘어서며 무서운 속도로 확산하는 가운데 우리나라에 방역 물품 공급을 요청하는 국가가 쇄도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코로나19 방역물품 해외 진출 지원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에서 미국과 아랍에미리트(UAE), 인도네시아, 루마니아를 우선 수출국으로 선정했다.

지난 27일 외교부는 한국에 방역 물품의 수출이나 인도적 지원을 요청한 곳이 117곳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수출을 요청한 나라가 31개국, 인도적 지원을 희망한 나라는 30개국이며 수출과 인도적 지원 모두 요청한 나라도 20개국에 달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영화 '우주전쟁'


외교 채널을 통해 공식적인 요청을 보낸 나라는 81개국, 민간 차원에서 협력이 진행 중인 곳은 36개국으로 집계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우선 수출국으로 꼽힌 4개 국가에 대해 "상대 국가의 방역 상황, 한국과 양자 관계, 우리의 경제실익, 한국이 추구하는 대외정책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이들 국가가 우선 수출국으로 선정된 이유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봤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미국 

정부가 최우선 수출국으로 고려하고 있는 나라는 동맹인 미국이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미국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자 트럼프 대통령이 요청했다"고 밝혔다. 

미국이 최우선 수출국으로 고려된 건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았고, 600억 달러 규모의 통화스와프를 체결하는 등 한미동맹 차원의 정책을 이어왔다는 점에 대한 상응 조치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 24일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진단키트 지원을 위해 FDA 승인 절차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즉시 승인을 약속했었다. 

지난 28일 외교부는 "미국 시간으로 27일 국내 코로나19 진단키트 생산업체 3곳의 제품이 FDA의 긴급사용승인 절차상 사전승인을 획득했다"며 해당 제품들은 미국 시장에서 판매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FDA의 긴급사용 승인을 받은 업체들이 어디인지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외교부는 FDA의 공식 발표 전까지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뉴스1


UAE 

두 번째로 거론되는 국가는 올해 수교 40주년을 맞은 아랍에미리트(UAE)다. 

한국은 아랍에미리트와 '핵발전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17일 UAE 원자력공사(ENEC)와 한전의 합작 투자로 설립된 UAE  원전 운영회사인 '나와(Nawah)'가 운영 허가를 취득한 후, 바라카 원전 1호기의 연료 장전이 완료돼 본격 가동 준비에 착수했다. 

핵연료가 장전되고 원전이 가동되는 것은 아랍국가 중 UAE가 최초다. 이에 한전 측은 "제2의 해외 원전 수주 기반을 확고히 다지는 기틀을 마련했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수교 40주년을 맞아 2020년을 '한국-아랍에미리트 상호 문화교류의 해'로 지정하고 여러 방면에서 교류를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류가 아랍에미리트를 넘어 중동 지역 전체에 확산되는 기반을 구축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인도네시아 

문재인 정부의 주요 외교 정책 중 하나인 '신남방정책'의 주요 파트너인 인도네시아는 3위로 거론됐다. 

지난 2017년 11월 신남방정책이 처음 천명된 곳이 바로 인도네시아였다.  

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한국산 무기를 가장 많이 사는 나라이기도 하다.  

스웨덴 싱크탱크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이 수출한 무기의 17%를 인도네시아가 구매했다. 

지난 28일 레트노 인도네시아 외교부 장관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통화에서 한국의 방역 역량을 높이 평가하며 한국의 경험을 공유하고 싶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그러면서 인도네시아에서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해 방역 물품이 부족하다며 이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에 강 장관은 "여력이 닿는 대로 방역 물품을 최대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양국 장관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허심탄회하게 소통하며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라고 전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루마니아 

네 번째로 거론된 나라는 올해 수교 30주년을 맞은 루마니아다.  

지난 22일 루마니아 보건부는 한국 기업과 코로나19 진단키트 2만 개 납품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 계약은 루마니아의 요청으로 한국 정부가 주선해 성사됐다.  

지난 25일 루마니아는 한국산 방호복 10만 벌을 구매해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 수송기를 이용해 긴급 수송했다. 한국 정부는 나토 수송기 이착륙과 물품 수송에도 협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정부의 이번 조치를 두고 일각에서는 지난해 5월 헝가리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 사고 수습을 도운 루마니아에 보답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유람선 사고 당시 우리 정부의 실종자 수색 요청에 루마니아는 자국 내 댐의 수문을 닫아 적극 수색에 협조한 바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루마니아와 한국의 관계가 좋은 것은 맞지만 다뉴브강 사고와 이번 진단키트 수출 건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