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수능 끝난 고3 학생들 '운전면허' 쉽게 취득할 수 있게 지원한다

교육부가 수능을 마친 고3 학생들이 운전면허와 컴퓨터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선다.

입력 2019-08-04 16:36:39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뉴스1


[인사이트] 김다솜 기자 =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0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교육부가 수능을 마친 고3 학생들을 위해 '선물'을 준비했다.


앞으로 교육부는 수능을 마친 고3 학생들이 운전면허와 컴퓨터 자격증을 딸 수 있도록 지원한다.


4일 교육부는 관계 부처 및 시·도 교육청과 협의해 마련한 '수능 이후 학사운영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그동안 수능이 끝난 고3 학생들을 위한 교육 과정이나 프로그램이 없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교육부는 범부처 차원에서 처음으로 지원 계획을 마련했다.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우선 도로교통공단 등 관계 기관과 협의해 수능 직후 면허·자격증 취득 기회를 확대하기로 했다.


교육 당국이 수능 후 학사운영에 관해 교사·학생 2만 8천여 명을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고등학교 재학생의 절반 이상(57.3%)이 "운전면허나 컴퓨터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다"라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로교통공단은 학생이 운전면허 시험장을 찾아 교통안전 교육을 2시간 수강하면 필수 이수 교육 시간으로 인정해 곧바로 학과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한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우선 올해 서울 도봉·서부, 경기 용인·안산·의정부 면허 시험장에서 시범 실시하고 내년에 확대할 계획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학생들이 원하는 일정에 워드프로세서나 컴퓨터 활용능력 1·2급 필기시험을 응시할 수 있도록 상설시험을 운영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고용노동연수원·국세청은 예비 사회인에게 필요한 금융·근로·세금 교육을 진행한다.


또 교육부는 특별교부금 '20억 원'을 투입해 고3 대상 스포츠 대회를 열 계획이다.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지난해 강릉 펜션 사고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수능 후 학생 안전 관리도 강화한다. 교육부는 수능일인 11월 14일부터 17일간을 학생 안전 특별 기간으로 둘 방침이다.


카 셰어링·렌터카 등 차량 대여, 농어촌 민박, 호텔·펜션 등 숙박업소, 주류 판매 음식점 등에 안전 관리와 경찰 순찰이 확대된다.


교육부는 학교들이 여건을 고려해 유연하게 학사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모든 학생이 고등학교 교육을 의미 있고 건강하게 마치고 준비된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