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김남하 기자 = 피서 시즌이 절정을 맞은 요즘 더위를 피하려 가까운 바다로 여행을 떠나는 시민들이 늘고 있다.
일상에서 탈출해 물놀이와 휴양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만약 바다에서 '사각형' 모양의 파도를 본다면 즉시 피하는 것이 좋다.
이 자연현상이 자칫 당신의 생명을 앗아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최근 온라인 미디어 버즈플레어를 비롯한 다수 해외 매체에서는 네모난 모양의 파도가 밀려온 바닷가의 신비로운 사진이 소개됐다.
공개된 사진 속에는 반듯한 사각형 모양의 파도가 연이어 바다 위에 펼쳐져 있다.
자로 잰 것처럼 마치 바둑판을 연상시키는 듯한 파도 사진은 프랑스 서부에 있는 라로셸 해안 '고래들의 등대' 인근에서 발견됐다.
흔치 않은 현상인데다 얼핏 보기에는 신비함까지 느껴져 보는 이로 하여금 아름다움까지 느끼게 한다.
그런데 이 사각형 파도는 매우 위험한 현상이다.
사각형 파도는 다른 조류의 흐름을 가진 해양끼리 부딪쳐 격랑을 일으키는 '조충' 현상으로 불린다.
사방에서 밀려온 파도가 몰아치다 부딪치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이 파도의 꼭대기는 일반 파도보다 강도가 훨신 세다.
이러한 까닭에 이 현상이 발생하는 바다에서는 배가 항해하기도 어려우며 자칫 인명사고까지 발생할 위험이 크다
그러니 바닷가에서 놀다가 저 멀리 사각형 파도가 보인다면 당장 도망가는 게 좋다. 방심하는 순간 바로 앞까지 다가와 당신의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노는 즐거움도 중요하지만, 그 어떠한 것보다 안전 그리고 생명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