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01월 28일(수)

'체육훈장 청룡장 수상' 페이커, 현충원 안장 가능?... 보훈부 대답은

국가보훈부가 체육훈장 청룡장을 받은 프로게이머 '페이커' 이상혁의 국립현충원 안장 가능성에 대해 공식 답변했습니다.


지난 22일 국가보훈부는 공식 SNS를 통해 "체육훈장 청룡장 받은 페이커, 현충원 안장도 가능할까"라는 제목의 카드뉴스를 공개했습니다.


보훈부는 "심의를 거쳐 안장이 결정된다면 가능한 일"이라고 답변했는데요. 보훈부에 따르면 체육훈장 청룡장 수훈자는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국가유공자에는 해당하지 않지만, '국립묘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5조에 의해 국가사회공헌자 자격을 갖추고 있어 안장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과 '페이커' 이상혁 / 뉴스1


체육훈장 수훈자의 경우 안장대상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하면 사후 국립현충원 안장이 가능하다는 것이 보훈부의 설명입니다.


국가보훈부는 "'페이커도 국립현충원에 안장될 수 있을까?', '페이커도 국가유공자인가?'라는 궁금증이 이어지고 있다"며 공식 답변을 내놓은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현재 서른 살인 이상혁에 대한 국립묘지 안장 가능 여부에 대해 팬들과 누리꾼들이 보훈부에 질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개최된 '2026년 신년 인사회'에서 이상혁에게 체육훈장 청룡장을 수여했습니다.


Instagram 'bohun_story'


리그오브레전드에서 대기록을 세우며 대한민국 e스포츠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청룡장은 체육훈장 중 최고 등급으로, 마라토너 손기정, 축구감독 거스 히딩크, 피겨선수 김연아, 축구선수 손흥민, 골퍼 박세리 등이 수상했습니다.


e스포츠 선수로는 이상혁이 처음입니다. T1 소속 프로게이머인 이상혁은 지난해 11월 초 국제대회에서 리그오브레전드 e스포츠 역사상 첫 롤드컵 3연속 우승을 달성했습니다.


청와대는 "이상혁은 리그오브레전드 e스포츠 종목에서 세계 최정상의 성과를 꾸준히 이어오며 한국 e스포츠의 위상을 세계에 각인시켰다"고 수훈 이유를 밝혔습니다.


'페이커' 이상혁 / 사진 제공 = 라이엇게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