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01월 12일(월)

"You are our HERO"... 북한산서 구조된 싱가포르 관광객이 한국 소방관에 보낸 편지

경기 고양소방서 산악구조대가 북한산에서 조난당한 싱가포르 관광객 4명을 구조한 후, 이들로부터 감사의 편지를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9일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해 11월 7일 발생한 구조 사례를 공개했습니다. 당시 싱가포르에서 온 관광객 A씨를 포함한 4명이 북한산 등반 중 조난 상황에 처했습니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최근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 등산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이들은 적절한 등산 복장이나 기초 장비 없이 오후 시간대에 입산했습니다.


해가 지고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상황은 악화됐습니다. 조명 장비를 준비하지 못한 A씨 일행은 길을 잃고 조난당하는 위험에 직면했습니다.


이때 다른 구조 임무로 출동했던 고양소방서 산악구조대가 오후 7시경 약수암 쉼터 인근에서 이들을 발견했습니다.


구조대원들은 신속하게 보온 조치를 실시하고 안전한 하산 경로를 안내해 관광객들을 무사히 구조했습니다.


이 같은 구조 활동은 당시 큰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최근 싱가포르 관광객들이 보낸 감사 편지를 통해 뒤늦게 알려지게 됐습니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귀국한 관광객들은 고양소방서에 자필 편지와 선물을 보내며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편지에는 "위험한 순간에 우리의 빛이 돼 줘서 감사하다"는 내용과 함께 직접 한글로 쓴 "감사합니다"라는 문구가 포함됐습니다. 


특히 "You are our HERO(당신은 우리의 영웅입니다)"라는 영문 메시지는 구조대원들에게 큰 감동을 안겼습니다.


이와 유사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지난해 12월 30일 포천 국망봉에서 고립된 50대 남성이 소방 헬기로 구조된 후, 경기도소방재난본부 누리집 게시판에 감사 글을 남겼습니다.


해당 글에는 "그날은 내가 죽었다 다시 태어난 날이 됐다. 생명을 살려주신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와 119대원들께 세상에서 가장 보람 있고 귀한 일을 하고 계신다고 말씀드리고 싶다"는 진심 어린 메시지가 담겨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