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패션부문이 올해 가장 주목해야 할 패션 아이템으로 '쿼터 집업'을 선정했다고 8일 발표했습니다.
국내외에서 집업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쿼터 집업을 2026년 패션 트렌드를 이끌어갈 핵심 아이템으로 제시했습니다.
쿼터 집업은 목 부분부터 가슴 상단까지 전체 옷 길이의 약 4분의 1에 해당하는 지퍼가 부착된 니트나 스웨트 셔츠를 의미합니다.
이와 달리 하프 집업은 목에서 가슴까지 지퍼가 차지하는 비율이 절반에 가까운 제품을 지칭합니다.
집업 제품은 과거 스포츠웨어나 비즈니스 캐주얼 영역에서 중년 남성층에게 꾸준히 사랑받아온 아이템이었으나, 최근에는 집업만의 독특한 매력으로 인해 성별과 연령을 불문하고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삼성패션연구소가 실시한 자체 조사 결과, 지난 가을겨울 시즌부터 집업 상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가 현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분석에서도 지난 2025년 11월 이후 '쿼터 집업' 검색량이 급격히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SSF샵에서는 지난 12월 한 달간 '하프 집업', '반집업' 검색량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0% 이상 늘어났으며, '쿼터 집업'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2,950% 급증했습니다.
이는 기존에 널리 알려지지 않았던 '쿼터 집업'이라는 용어가 집업의 새로운 분류 기준으로 정착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로 해석됩니다.
쿼터 집업의 부상은 해외 동향을 통해서도 확인됩니다. 글로벌 셀러브리티들이 쿼터 집업 스타일을 소개하는 영상과 숏폼 콘텐츠가 화제를 모으고 있으며, 세계적인 럭셔리 브랜드들도 최신 컬렉션에서 다양한 실루엣과 복합적인 분위기 연출이 가능한 집업 스타일링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데일리룩부터 오피스룩까지 광범위한 스타일링이 가능한 집업 상품이 올해 큰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한다며, 에잇세컨즈, 빈폴, GLXY에서 출시한 다양한 집업 제품들을 소개했습니다.
에잇세컨즈는 '니트라이크 하프집업 스웨트 셔츠'를 통해 부드러운 질감의 소재와 세련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기모 반집업 그래픽 스웨트셔츠', '립 하프 집업 풀오버' 등도 스타일리시한 연출이 가능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빈폴멘은 '캐주얼 소프트 코튼 빅 쿼터집 풀오버', '베럴비 반집업 니트' 등 고급스러운 스타일링을 연출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였으며, 빈폴레이디스는 100% 울 소재와 케이블 패턴이 특징인 '울 케이블 쿼터집 풀오버'를 제안했습니다.
GLXY는 '셔닐 하프집업 티셔츠', '울 혼방 하프집업 스웨터' 등 캐주얼하면서도 세련된 제품들로 비즈니스 캐주얼과 일상복 모두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집업 스타일링을 제시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 관계자는 "쿼터 집업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확인되고 있다"며 "쿼터 집업, 하프 집업에 다양한 아이템을 매칭하면 트렌디하고 차별화된 스타일링을 연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