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01월 10일(토)

현대차의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 '제로원', CES 2026서 글로벌 스타트업 10개사 적극 지원

현대차그룹의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 제로원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에서 혁신 스타트업들의 글로벌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로원은 현지시간 지난 6일부터 오는 9일까지 열리는 '2026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에 2023년부터 4년 연속 참가하며 스타트업 생태계 확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혁신 거점인 현대 크래들과의 협업을 통해 AI, 에너지, 로보틱스, 양자컴퓨팅 등 첨단 기술 분야의 스타트업 전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CES 2026에는 총 10개사의 스타트업이 참가합니다. 제로원 컴퍼니 빌더로 육성한 사내 스타트업 1개사, 제로원 엑셀러레이터를 통해 투자 및 육성한 사외 스타트업 4개사, 현대 크래들과 협업하는 글로벌 스타트업 5개사로 구성됩니다.


사진 제공 = 현대차그룹 제로원


현대 크래들은 현대차그룹이 미국, 독일, 이스라엘, 중국, 싱가포르 등 5개 국가에서 운영 중인 혁신 거점으로, 전 세계 유망 스타트업 발굴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전체 참가 업체 중 현대 크래들 협업 스타트업이 절반을 차지해 제로원의 글로벌 영향력과 확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여 스타트업들은 현대차그룹의 미래 사업 분야와 직결된 혁신 기술을 선보입니다. 솔라스틱은 플라스틱 패키징 태양광 모듈 솔루션을, 큐노바는 양자컴퓨터 응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전시합니다.


아이디어오션은 메커니즘 자율설계 기술 기반 AI 설계 소프트웨어 및 모듈형 하드웨어를, 젠젠에이아이는 도메인 특화 생성형 AI 기반 학습 비주얼 데이터 공급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딥인사이트의 AI 기반 3D 카메라 솔루션, 일렉트릭피쉬의 분산형 에너지 저장 장치와 초고속 EV 충전기 결합 솔루션, 에이아이올라의 AI 음성 워크플로우 솔루션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사진 제공 = 현대차그룹 제로원


쓰리디씨는 그래핀 기반 차세대 배터리 소재 설계를, 카포우는 산업 자동화 및 로보틱스 실시간 에너지 공급 솔루션을, 데이터크루는 전기차 배터리 분석 및 인텔리전스 솔루션을 각각 전시합니다.


제로원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오픈이노베이션 활동을 적극 홍보하고, 협업 중인 스타트업들의 네트워크 확보, 협업 기반 확대, 신규 사업 발굴 기회 창출 등을 지원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제로원 관계자는 "제로원은 전 세계 창의적 파트너와 협력해 현대차그룹의 오픈이노베이션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며 "이번 전시에 참여하는 스타트업들의 우수성을 적극 알려 스타트업 생태계 성장을 촉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차그룹의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 제로원은 2018년부터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사내 스타트업 육성과 사외 유망 스타트업 발굴 및 투자 활동을 지속해왔습니다. '제로원 컴퍼니 빌더'를 통해 현재까지 총 40개의 사내 스타트업을 독립 기업으로 분사시켰습니다.


'제로원 엑셀러레이터(ZER01NE ACCELERATOR)' 프로그램을 활용해서는 우수한 역량을 가진 사외 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 및 육성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09개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150건의 협업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