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 지난 12월 23일 본원 회의실에서 기획이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2025년도 제2차 내부통제위원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회의는 기관의 내부통제 체계 전반을 점검하고 2025년도 내부통제체계 구축 및 운영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열렸습니다. 감사부서에서 한시적으로 담당해온 '내부통제 총괄' 업무를 전담할 부서로 'ESG운영팀'을 새롭게 지정한 것이 주요 변화입니다.
위원회에서는 내부통제 구축·운영 성과 보고, 내부통제 전담부서 지정 심의, 기관 핵심위험 선정 심의 등의 안건을 논의했습니다.
내부통제는 기관 운영 중 발생 가능한 위험 요인을 미리 파악하고 관리해 업무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는 시스템으로, 공공기관의 청렴·윤리 경영을 지원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2025년을 내부통제체계 구축 원년으로 설정하고 외부 전문기관의 진단을 받아 현재 내부통제 상황을 점검하며 개선방안을 마련했습니다.
기관은 내부통제위원회 운영과 전 직원 대상 워크숍 진행, 60개 이행부서로부터 총 145건의 리스크 프로파일 접수 등을 통해 기관 전체의 핵심 위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했습니다. '내부통제 운영지침' 제정과 원장-감사 공동선언으로 내부통제의 제도적 기반과 실행 의지를 더욱 강화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기관 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리스크 관리체계를 만들어 청렴도 향상과 경영평가 개선의 기반을 조성했습니다.
김현준 원장은 "내부통제 전담조직 지정과 제도 정비를 통해 내부통제의 기본 틀을 안정적으로 구축했다"며 "앞으로도 내부통제 고도화를 통해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사회보장정보 플랫폼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