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학년도 수능에서 만점을 받은 광주 서석고등학교 3학년 최장우 학생이 올해 초 유튜브에서 보여준 놀라운 수학 실력이 뒤늦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올해 초 최장우 학생은 교육 콘텐츠 유튜버 '미미미누'가 광주 지역에서 진행한 길거리 수학 챌린지에 출연했습니다. 당시 그는 내신 1.00 전교 1등이자 제14대 광주시 고등학교 학생회 의장, 제50대 학생회장으로 소개됐습니다.
영상에서 최 학생은 자신 있는 분야로 수학2를 꼽으며 미분함수 문제에 도전했습니다.
그는 문제를 확인한 지 10초도 채 되지 않아 '정답'을 외치며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어진 두 번째 다항함수 문제에서도 빠르게 정답을 찾아내며 환한 미소를 지었습니다.
해당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인싸와 우등생 둘 중 하나만 해라", "문제가 쉽다고 자만하지 않고 즐거워할 때 같이 즐거워하는 모습이 멋있고 귀엽다", "이 학생이 수능 만점 학생이구나. 훌륭한 인재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최 학생은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국어(언어와 매체), 수학(미적분), 탐구(경제, 사회문화) 영역에서 모두 만점을 기록하며 1등급을 받았습니다.
그는 만점 소감을 통해 "항상 긍정적으로 응원해 준 부모님과 체계적인 학교 수업으로 수능 만점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최 학생은 행정고시를 목표로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진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는 이미 수시전형을 통해 면접까지 완료한 상태로 합격자 발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광주에서 수능 만점자가 나온 것은 2015년 이후 10년 만의 일로, 지역 교육계의 큰 성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