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13일 수원 디지털시티 디지털홀에서 나눔키오스크 10주년을 기념하는 '2025 나눔의 날'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2015년 삼성전자 구미사업장 임직원들의 아이디어로 시작된 나눔키오스크는 사원증을 태깅하면 한 번에 1,000원씩 기부되는 혁신적인 기부 플랫폼입니다. 이번 행사는 지난 10년간 임직원들이 실천해온 '일상의 기부' 성과를 공유하고, 지난 11월 3일부터 2주간 진행된 나눔위크를 결산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행사에는 정태영 세이브더칠드런 사무총장, 여승수 초록우산 사무총장, 전미선 굿네이버스 부사무총장, 권소영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장, 박승희 삼성전자 CR담당 사장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이스란 보건복지부 제1차관, 김준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예지 국민의힘 의원, 강경숙 조국혁신당 의원, 이주영 개혁신당 의원은 영상을 통해 축사를 전했습니다.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에서 시작된 나눔키오스크는 삼성 관계사와 해외 사업장으로 확산되면서 임직원들에게 기부가 '특별한 행동'이 아닌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사업장 내 산책길, 구내식당 등에 설치된 나눔키오스크에서 임직원들이 도움이 필요한 아동·청소년의 사연을 보고 사원증을 태깅하는 모습은 삼성 관계사 사업장의 일상적인 풍경이 되었습니다.
현재 나눔키오스크는 삼성 23개 관계사에서 국내 108대, 해외 43대 등 총 151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누적 기부금은 112억 원에 달하며, 희귀질환·장애·질병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 3,770명에게 전달되었습니다.
행사에서는 나눔키오스크 10주년을 기념하는 영상이 상영되었습니다. 나눔키오스크를 통해 기부에 참여하고 있는 삼성 관계사 임직원들의 이야기와 함께, 기부를 받아 각각 무용수와 탁구 선수의 꿈을 키우고 있는 수혜 아동·청소년 선민양, 민서양의 치유와 성장 스토리가 소개되었습니다.
8년간 매월 50회 이상 나눔키오스크를 통해 기부를 하고 있는 공민준 프로는 영상에서 "점심, 저녁 먹으러 갈 때마다 태깅을 하다보니 나눔키오스크가 이제는 일상의 루틴이 됐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무용수를 꿈꾸는 선민 양은 "제가 도움을 받은 만큼 저도 다른 친구들의 꿈을 도와주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삼성 임직원들은 나눔위크 기간 동안 사업장 인근 지역사회를 위한 대면봉사, 나눔키오스크 기부, 헌혈 캠페인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나눔을 실천했습니다. 참여 임직원 수는 23개 관계사 총 8만8천여 명에 이릅니다.
나눔키오스크를 통한 '일상 속 기부'는 나눔위크 기간 더욱 특별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삼성은 주말을 제외한 10일간 매일 2명씩 총 20명의 아동을 위한 특별 모금을 진행해 '나눔의 날' 행사에서 협력 NGO들에 기부금을 전달했습니다.
삼성 임직원들이 나눔위크 기간 나눔키오스크로 기부한 금액은 총 3억 원입니다.
나눔키오스크 기부금을 전달받은 유준 군의 어머니는 행사에 참석해 임직원들의 따뜻한 기부에 대한 감사를 전했습니다.
뇌병변 장애 등으로 보장구 없이는 홀로 거동이 어려운 유준 군은 나눔키오스크 기부금을 받아 꾸준한 재활치료를 받을 수 있었고, 지금은 비교적 신체 균형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유준 군의 어머니는 "삼성 임직원들의 사랑과 응원 덕분에 유준이가 자신감을 갖게 됐습니다"며 "유준이가 한 발씩이라도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는 날이 곧 올 것이라고 믿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삼성 임직원들은 자율적으로 그룹·파트 등 조직 단위로 봉사팀을 결성해 사업장 인근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했습니다.
사업장 주변 복지시설과 아동지원센터 등을 찾아 일손을 돕고, 공원과 하천 등 지역 생태계 환경 정화 활동도 진행했습니다.
삼성전자 임직원들은 사업장 인근 식목 봉사, 유기견 보호소 청소 봉사, 국립서울현충원 묘역 환경정화, 수원화성행궁 외국인 관광객 안내, 청소년 멘토링 등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전영현 대표이사 등 경영진들도 지난 10일 경기 용인시 장애인표준사업장 '희망별숲'을 찾아 장애인들을 위한 쿠키 만들기 봉사에 참여했습니다.
삼성 임직원들은 나눔위크 기간 중 헌혈 캠페인에도 동참했습니다. 삼성은 1996년부터 매년 헌혈 캠페인을 진행해왔습니다. 올해 나눔위크 기간 전국 사업장에서 헌혈버스 총 16대를 운영했으며, 2주간 헌혈에 참여한 임직원은 3,600여 명에 달합니다.
삼성은 헌혈버스 4대를 대한적십자사에 기증했습니다. 삼성 임원들은 2022년 1월 특별격려금에서 일정액을 기부해 100억여 원을 모금, 매년 4대씩 헌혈버스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올해까지 헌혈버스 16대를 제작해 전달했으며, 총 40대를 기증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나눔의 날 행사에서 올 한 해 동안 나눔키오스크 기부, 대면봉사, 헌혈, 재능기부 등 봉사와 기부에 적극 참여한 우수자를 DX·DS부문 각각 선정해 시상했습니다.
각 관계사들도 별도로 사내에서 우수 봉사·기부 임직원을 뽑아 시상했습니다.
올해 나눔키오스크 최다 기부자 황경문 프로는 "통장 속 숫자가 올라가는 것보다 누군가의 하루를 밝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더 행복합니다"라고 소감을 말했습니다.
박승희 삼성전자 CR담당 사장은 환영사에서 "나눔키오스크는 임직원의 작은 손끝에서 시작된 10년의 기적"이라며 "앞으로도 일상의 기부가 만드는 선한 변화를 지역사회와 함께 이어가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정부 및 국회 관계자들도 영상을 통해 감사와 격려의 말을 전했습니다. 이스란 보건복지부 제1차관은 "나눔키오스크가 일상의 기부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해외 사업장까지 확산되는 모습에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며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어려운 이웃에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삼성 임직원들은 나눔위크와 함께 11월 한 달간 진행되는 기부약정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임직원들은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내년에 기부하고 싶은 CSR 프로그램을 정하고, 원하는 기부액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부액은 매월 급여에서 자동으로 기부되며 회사는 임직원이 약정한 금액에 1대 1로 매칭해 기부금을 출연합니다.
지난 10월 기준으로 삼성전자 임직원 7만 2천여 명이 기부약정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기부약정을 통해 5년 연속 월 30만 원 이상 기부한 임직원들을 예우하는 '아너스클럽'을 2024년부터 운영 중입니다.
올해 '아너스클럽'에 신규 등재되는 고액 기부자는 3명으로, 총 9명이 이름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아너스클럽 등재 임직원에게는 기념패가 수여되고 회사 주관으로 열리는 문화예술 공연 초청 등 혜택이 제공됩니다.
삼성은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이라는 CSR 비전 아래 청소년 교육과 상생협력의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청소년 교육 중심 활동으로는 삼성청년SW·AI아카데미, 삼성희망디딤돌, 삼성드림클래스, 삼성푸른코끼리, 기능올림픽기술교육과 같이 청소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