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C인삼공사는 지난 10월 30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2025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학술대회'에서 홍삼의 노화 억제 효과를 주제로 한 특별세션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국내외 연구진들이 참여해 홍삼의 저속노화 메커니즘과 최신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국내 식품·영양 분야 최대 규모로 열린 이번 학술대회에는 교수, 의사, 연구원 등 약 2천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저속노화와 홍삼'을 주제로 한 특별세션에는 뇌인지과학, 내분비학, 생명과학 등 노화 연구 전문가들이 모여 항노화 과학의 현황과 미래 전망, 후성유전학적 노화방지 접근법, 홍삼의 노화방지 효과 및 작용 기전, 미토콘드리아 기능 개선을 통한 면역노화 완화, 세포 내 노화조절 경로를 활용한 수명연장 메커니즘 등에 대한 연구 동향을 발표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원 의과학대학원 송민호 교수는 홍삼추출물의 미토콘드리아 기능 향상 및 T세포 면역노화 완화 효과에 관한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홍삼추출물이 면역세포의 미토콘드리아 활성과 에너지 대사 효율을 증진시켜 노화로 인한 면역세포 기능 저하를 개선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노령 마우스 실험에서 홍삼 투여 시 염증성 사이토카인 발현이 감소하고 면역세포 내 미토콘드리아 유전자 발현이 증가해 면역노화 완화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인하대학교 생명과학과 민경진 교수는 홍삼의 세포 내 노화조절 경로를 통한 수명 연장 분자 기전 연구를 소개했습니다.
초파리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홍삼을 섭취한 개체의 평균 수명이 유의미하게 연장됐으며, 이는 노화 조절 유전자 활성화와 인슐린·IGF-1 신호 억제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민 교수는 "홍삼이 식이제한과 유사한 대사 조절 효과를 통해 세포 노화를 지연시키고 수명 연장을 유도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해당 연구는 노화 연구 전문 국제학술지 Aging 에 게재되어 해외 학계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KGC인삼공사 현선희 박사는 홍삼과 홍삼성분의 저속노화 효과에 대한 문헌 고찰을 통해 국내외 주요 연구에서 보고된 홍삼의 항노화 및 저속노화 관련 근거를 종합 분석해 발표했습니다.
다수의 연구에서 홍삼과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 반응을 완화하고, 세포 대사와 노화 관련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는 효과가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KGC인삼공사 제품화연구소 김상규 소장은 이날 세션 좌장을 맡아 "이번 학술 대회를 통해 홍삼의 저속노화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기능성 원료로서 홍삼의 과학적 신뢰도를 높이고, 건강한 노화를 위한 연구를 확대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KGC인삼공사는 인·홍삼 등 기능성 원료와 제품 개발 분야에서 350여 편의 학술 논문과 430여 건의 국내외 특허를 보유하며 글로벌 연구 신뢰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공동연구센터를 설립해 오가노이드 기반 정관장 홍삼 및 마이크로바이옴 기능성 평가와 함께 저속노화 메커니즘과 홍삼의 저속노화 효능 기전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