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05일(금)

'미스터 션샤인·폭군의 셰프' 촬영지 안동 고산정, 문화유산 명승 지정

27일 국가유산청은 경북 안동시 도산면에 위치한 고산정 일원을 국가지정문화유산 명승으로 지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지정으로 고산정은 뛰어난 자연경관과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고산정은 정유재란 시기 의병장으로 활약한 성재 금난수(1530∼1604)가 1564년에 건립한 정자입니다.


사진 제공 = 국가유산청


낙동강 상류 가송협의 단애 아래에 자리잡은 이 정자는 강 건너편 고산을 비롯해 외병산과 내병산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어 절경을 자랑합니다.


이곳의 아름다운 풍경은 금난수의 스승인 퇴계 이황도 매료시켰습니다.


이황은 고산정을 자주 찾아 시문을 남겼으며, 이황을 포함한 방문객들의 작품은 '고산제영' 등 여러 문헌에 기록되어 전해지고 있습니다.


고산정 주변에는 이황이 청량산을 오가던 예던길과 농암 이현보 후손들이 거주했던 농암종택도 위치해 있습니다.


고산정은 최근 대중문화에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tvN 드라마 '폭군의 셰프'에서 연지영(임윤아)이 조선시대로 떨어져 왕 이헌(이채민)과 첫 만남을 갖는 장면의 배경으로 활용되었으며,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에도 등장한 바 있습니다.


국가유산청은 지정 사유에 대해 "낙동강을 중심으로 한 물길과 바위, 숲과 고산정이 어우러진 조망 구조를 잘 보여주며, 사계절 변화에 따라 다양한 풍광을 감상할 수 있고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이룬 경관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tvN '폭군의 셰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