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가 스페셜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한 새로운 원-오프 모델 SC40이 공식 공개되었습니다.
이 특별한 차량은 단 한 명의 고객을 위해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가 직접 디자인한 것으로, 296 GTB의 아키텍처와 섀시, 파워트레인을 바탕으로 제작된 미드리어 V6 모델입니다.
SC40이라는 명칭은 지난 1987년 7월에 공개된 전설적인 페라리 슈퍼카 F40에 대한 경의를 표현한 것입니다.
페라리는 F40의 특징적인 날카롭고 각진 라인을 현대적으로 계승하면서도, 유려한 곡면과 정교하게 결합하여 강렬하고 독창적인 정체성을 완성했습니다.
SC40의 디자인은 완전히 새로운 접근 방식을 보여줍니다. 리어 윙 측면에 양각으로 새겨진 'SC40' 글자는 상징적인 페라리 슈퍼카에 대한 오마주이지만, 이 차량의 목표는 과거 모델의 단순한 재현이 아닌 독자적인 개성을 지닌 모델 창조에 있었습니다.
스타일링 콘셉트는 정교한 기하학적 형태와 근육질의 각진 볼륨감이 특징인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전체적인 실루엣은 길고 낮은 프론트와 짧은 리어 오버행, 그리고 차체 측면에서 높게 솟은 고정식 리어 윙의 조합으로 완벽한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리어 윙은 이 모델만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SC40 화이트' 컬러로 마감되었습니다.
고정식 윙은 엔진 커버에서 수직으로 뻗어 나와 마치 하나의 부품처럼 완벽한 일체감을 보여주며, 그 경계는 블랙 리어 패널을 강조하는 검은색 라인으로 처리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개방형 메시 구조로 구성되어 그 아래의 기계적, 구조적 부품들이 그대로 노출되어 보입니다.
V6 엔진은 독특하게 스모크 처리된 폴리카보네이트 소재의 루버를 통해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 루버의 디자인은 하단 공기 흡입구와 시각적으로 연결되며, 휠 아치 근처 근육질의 리어 윙에 새겨진 더 작은 루버에서도 반복되어 통일감을 제공합니다.
조각처럼 다듬어진 후면부는 적층 제조 방식으로 생산되고 티타늄과 탄소섬유 팁으로 마감된 중앙 배기구, 그리고 296 GTB를 명확하게 암시하는 후미등으로 완성됩니다.
측면 디자인의 핵심 특징은 클래식한 나카 덕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인터쿨러 공기 흡입구입니다. 여기에 커다란 삼각형 형태의 탄소섬유 플레이트가 그 존재감을 더욱 강조합니다.
프론트 윙과 도어, 엔진 커버의 날렵한 엣지를 정교하게 가로지르는 수직 라인들은 디자인 전체에 시각적인 리듬감을 부여합니다.
전면부 디자인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은 양쪽 끝에 자리한 헤드라이트입니다. 이 헤드라이트는 블랙 하우징과 통합되어 하단의 공기 흡입구까지 아래로 이어집니다.
앞 범퍼 전체를 가로지르는 이 공기 흡입구는 차량에 강렬하고 당당한 인상을 부여하며, 새롭게 디자인된 브레이크 공기 흡입구의 윤곽을 따라 자리한 두 개의 사각형 프레임과 그 위에 위치한 주간 주행등이 이러한 인상을 한층 더 강조합니다.
실내 디자인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F40을 강하게 연상시키는 소재인 케블라의 사용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새롭게 재해석되고 개발된 카본-케블라 소재는 풋웰과 시트 뒤편, 그리고 플로어 매트 일부에 적용되었습니다.
이 특별한 소재는 스티어링 휠과 대시보드 인서트 일부, 엔진룸과 트렁크에도 사용되었습니다. 실내는 차콜 컬러의 알칸타라와 레드 자카드 테크니컬 패브릭의 조합으로 장식되었습니다.
이 차량만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SC40 화이트' 외장 컬러는 차가운 색조를 띠며, 햇빛 아래에서 차체의 곡선을 한층 더 강조하고 실내에 사용된 카본-케블라의 색감을 떠올리게 합니다.
SC40 로고는 차량의 우측에만 부착되어 있으며, 주유구와 충전구 캡은 브러시드 마감 처리된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모델만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휠은 다이아몬드-컷팅된 표면을 브러시드 메탈로 마감하고, 기하학적인 형태를 강조하는 블랙 스포크와 결합되었습니다. SC40의 스타일링 벅은 10월 18일 토요일부터 마라넬로 페라리 박물관에 전시됩니다.
페라리의 스페셜 프로젝트 프로그램은 단 한 명의 고객의 요구에 맞춰 제작된 독창적인 디자인을 가진 세상에 단 하나뿐인 페라리 차량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모든 프로젝트는 고객이 제시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하며,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 디자이너 팀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발전됩니다.
전체 과정은 평균 2년 정도가 소요되며, 이 기간 동안 고객은 디자인 평가와 검증의 모든 단계에 긴밀하게 참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