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이 AI 쇼핑 어시스턴트 '헤이디'의 서비스 대상을 내국인까지 확대하며 본격적인 서비스 확산에 나섰습니다.
헤이디는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오프라인 리테일 콘텐츠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서비스로, 지난 7월 외국인 전용으로 출시된 이후 3개월 만에 국내 고객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19일 내외국인 통합 버전의 헤이디를 전국 현대백화점·아울렛 매장과 공식 홈페이지, 모바일 앱을 통해 정식 오픈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고객들은 오프라인 점포에 설치된 QR코드를 스캔하거나 홈페이지와 앱 내 헤이디 메뉴를 통해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헤이디는 현대백화점·아울렛 점포의 실시간 운영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의 관심사와 취향에 맞춰 매장, 식당, 팝업스토어, 전시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맞춤형으로 추천하는 대화형 AI 쇼핑 어시스턴트입니다.
고객들은 방문할 점포를 선택한 후 원하는 쇼핑 경험에 대해 헤이디와 대화를 통해 개인화된 쇼핑 코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생성형 AI 모델이 외부 공개 정보만을 활용하는 것과 달리, 헤이디는 내부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정확하고 시의성 있는 안내가 가능하다는 점이 차별화 요소입니다.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시범 운영 결과, 쇼핑 콘텐츠 접근성과 체류 만족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습니다.
출시 초기 3개월 동안 월 평균 헤이디 이용 건수는 9,000건을 기록했으며, 전체 외국인 구매고객 중 약 2.5%가 헤이디를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외국인 고객들의 이용 패턴을 분석한 결과, 점포 운영 시간 등 기본적인 영업정보 문의를 제외하고 '선물', '팝업', '식당' 관련 키워드가 가장 많이 등장했습니다.
고객들은 주로 "한국 여행 기념 선물로 무엇을 사가면 좋을까요?", "한국의 매운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식당이 있나요?", "K패션 아이템 살 건데 좋은 팝업 추천해줘" 등의 방식으로 방문 목적에 부합하는 콘텐츠 탐색을 위해 헤이디를 이용했습니다.
특히 '더 여유롭게 즐기는 방법', '더 알차게 구경하는 법'과 같은 전반적인 코스 설계를 요청하는 질문이 두드러졌습니다. 이는 고객들이 SNS 검색이나 안내데스크 방문 없이도 헤이디를 통해 맞춤형 쇼핑 가이드 서비스를 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지난달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을 방문해 헤이디를 이용한 미국 출신 사라 밀러는 "현대백화점에 처음 와봤는데 여유롭게 즐길 수 있는 코스로 옥상 정원 산책까지 안내해줘 정말 인상 깊었다"고 이용 후기를 전했습니다.
로블록스 팝업스토어 방문차 판교점을 찾은 일본인 마이 스즈키는 "한국어를 못해 걱정이었는데 팝업 위치뿐만 아니라 식당과 카페 추천에 더해 웨이팅 예약까지 도와줘 편하게 즐겼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반응과 국내 고객의 쇼핑 패턴을 반영하여 내외국인 통합 버전 헤이디는 주요 기능을 대폭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선물 추천 기능의 고도화에 집중하여 큐레이션 수준을 한층 향상시킨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취향의 세분화와 급변하는 트렌드로 인해 선물 시장이 확대되고 있어 AI 기반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는 판단에서입니다.
통합 버전 헤이디는 고객의 선물 목적과 희망 가격대에 맞는 브랜드 및 상품을 추천해주며, 선물 받을 사람의 성별·나이·취향 정보를 함께 제공하면 추천 상품과 추천 이유를 더욱 상세하게 안내합니다.
또한 온라인 기반 AI 기술을 오프라인 리테일에 접목한 쇼핑 어시스턴트라는 차별점을 강화하기 위한 O4O 기능도 도입되었습니다.
헤이디가 추천한 브랜드 옆의 선물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더현대닷컴에서 즉시 주문이 가능하여, 고객들은 오프라인의 실물 경험과 온라인몰의 구매 및 배송 편의성을 동시에 누릴 수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향후 온·오프라인 구매 이력과 장바구니 데이터, 위치 정보 등 헤이디에 연동 가능한 데이터를 더욱 확장하여 정교한 개인화 큐레이션을 구현할 계획입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헤이디는 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 검색과 추천을 돕는 AI 기술을 오프라인 쇼핑 공간에 접목한 백화점 업계 첫 사례로, 개인화된 리테일 경험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새로운 대안이 될 것"이라며 "특히 다양한 정보 없이는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는 선물 구매 경험이 헤이디로 인해 색다른 즐거움으로 바뀌며 선물 문화를 한 단계 확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