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 업계 최초, HD현대인프라코어의 환경 경영 성과
HD현대인프라코어가 건설기계 업계에서 최초로 '폐기물 매립 제로' 인증의 최고 등급을 획득하며 환경 경영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지난 25일 인천공장이 글로벌 안전환경 인증기관 'UL솔루션즈'로부터 '폐기물 매립 제로' 인증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을 받았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인증은 미국 안전과학 전문기관 'UL솔루션즈'가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재활용·재사용 등 처리 방식을 검증하여 등급을 부여하는 글로벌 인증 프로그램으로, 기업의 자원순환 능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폐기물 매립 제로' 인증은 재활용 수준에 따라 플래티넘, 골드, 실버 세 단계로 구분됩니다.
HD현대인프라코어 인천공장은 올해 재활용률 100%를 달성하며 건설기계 업계에서 처음으로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을 획득했습니다.
이는 지난 2021년 재활용률 95%를 달성하고, 2022년부터 2024년까지 96%를 유지하며 4년 연속 골드 등급을 획득한 데 이은 성과입니다.
지속적인 환경 투자와 자원순환 노력
환경부가 집계한 '전국 폐기물 발생 및 처리현황' 통계에 따르면, 사업장 폐기물의 재활용률 평균은 84.4% 수준입니다. 이에 비해 HD현대인프라코어의 100% 재활용률 달성은 주목할 만한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조립·제관·가공 등 제품 생산 과정 전반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포집해 벽돌·시멘트 제조 원료로 재활용하고, 일반폐기물은 소각 대신 파쇄·분쇄 과정을 거쳐 고형연료로 전환했습니다.
또한 재생 주물사 사용, 폐주물사 재활용, 엔진 가공공정에서의 절삭유 재사용 및 절삭칩 분리 재활용과 같은 자원화 노력을 지속적으로 이어왔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모여 100% 재활용률이라는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HD현대인프라코어 관계자는 "이번 폐기물 매립 제로 플래티넘 등급 획득은 당사의 ESG 경영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성과"라며 "앞으로도 자원순환 확대와 환경 영향 최소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HD현대인프라코어는 사업장 환경시설에 지난 2021년부터 4년간 총 706억 원을 투자하고 자발적인 탄소중립을 선언하는 등 환경경영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