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7일(수)

"아이고 좋다!" 김건희 영장 발부되자 만세 부르며 춤추는 시민들 (영상)

"만세! 김건희 구속!"... 춤판 벌어진 남부구치소


김건희 여사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자 서울 남부구치소 앞에는 춤판이 벌어졌습니다.


지난 12일 정재욱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김 여사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 뒤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이로써 윤석열 전 대통령에 이어 김 여사까지 구속되면서 헌정사상 처음으로 전직 대통령 부부가 동시에 수감되는 기록을 남기게 됐습니다.


이날 김 여사의 구속을 촉구하며 남부구치소 앞에서 발부 결과를 기다리던 시민이 만세를 부르고, 춤을 추면서 환호하는 모습이 SBS 뉴스 '현장영상'에 포착됐습니다.


13일 공개된 현장영상에는 "아이고 좋다"라고 감탄사를 뱉는 등 김 여사의 구속 소식에 벅차오른 시민들의 모습이 생생하게 담겼는데요.


"김건희 여사님 힘내세요!"... 침울한 지지자들


YouTube 'SBS 뉴스'


반면 이들의 반대편에서 김 여사의 영장 기각을 기대하며 태극기를 흔들고 있던 시민들은 실망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한 김 여사 지지자는 "김건희 여사님 힘내세요"라고 외치기도 했습니다. 윤 전 대통령이 인쇄된 상의를 입고 모자를 쓴 한 시민은 고개를 떨궜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김 여사가 구속됐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한 채 욕설을 내뱉었습니다.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나오는 김건희 여사 모습 / 뉴스1


한편 김 여사는 인적 사항을 확인하고 신체검사, 소지품 영치, 미결수용자복 착용 등 일반 구속 피의자와 동일한 입소 절차를 밟았습니다.


수용번호를 들고 '머그샷' 촬영도 마쳤는데요. 김 여사는 이날 오전 식사를 거르고 변호인을 접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YouTube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