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 인기에 김밥도 글로벌 열풍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의 세계적 흥행 성공과 함께 한국의 대표적인 간편식 김밥이 해외에서 새로운 인기 식품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속 주인공 '루미'가 김밥 한 줄을 통째로 먹는 장면이 해외 팬들 사이에서 따라 하기 열풍을 일으키며 소셜미디어(SNS)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건데요.
최근 틱톡 해외 이용자 'wee***'가 "케이팝 데몬 헌터스 루미의 김밥"(Rumi's kimbap from K-Pop Demon Hunters)이라는 제목으로 올린 영상은 44만 2000회의 조회수와 1만 1000개의 '좋아요'를 기록하며 글로벌 K-푸드 열풍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 외에도 김밥 관련 콘텐츠는 다양한 SNS 플랫폼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지난 29일 기준 인스타그램에는 '#gimbap' 해시태그가 18만 건 이상 등록됐으며, 틱톡에도 1만 7000건이 넘는 관련 영상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해외 이용자 'coo***'가 올린 김밥 요리 과정 영상은 쌀 씻기부터 단무지, 시금치 등 재료 손질까지 상세히 담겨 있어 해외 팬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영상은 릴스에서 조회수 2236만 회를 돌파했으며, "일주일 전쯤 처음으로 먹어 봤는데 중독됐다", "나도 먹고 싶다", "레시피를 알려 줄 수 있나요" 등 열렬한 반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실 김밥의 글로벌 인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지난 2023년 한국의 냉동김밥은 세계 최대 소비시장인 미국을 강타한 바 있는데요. 당시 미국 식료품점 '트레이더조스'에서 판매된 냉동 야채 김밥은 출시 몇 주 만에 품절 사태를 빚는 등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인기는 실질적인 수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농림축산식품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냉동 김밥과 즉석밥 같은 쌀 가공식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38.4% 증가한 4400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올해 3월에는 미국의 유력 언론 '워싱턴 포스트'(WP)에 '어떻게 한국의 김밥은 위안을 주는 음식에서 글로벌 센세이션이 되었나'라는 제목의 기고가 실리며 한식의 세계화 현상을 분석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