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 투어링 모터사이클의 새 기준, BMW 뉴 R 1300 RT 국내 출시
BMW 모토라드가 7년 만에 완전히 새롭게 개발된 럭셔리 투어링 모터사이클 'BMW 뉴 R 1300 RT'를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했습니다.
이번 신모델은 장거리 주행에 최적화된 성능과 함께 강력해진 박서 엔진, 최신 섀시 제어 시스템을 탑재해 역동적인 주행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인체공학적 설계와 자동 변속 시스템, 첨단 라이딩 어시스턴트 기능을 적용해 주행 편의성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다양한 고급 사양과 동승석 편의 장비까지 갖추며 전방위적인 진화를 이루었습니다.
뉴 R 1300 RT는 럭셔리 투어러의 세련미에 스포티한 요소를 가미한 디자인으로 재탄생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차체를 민첩하고 가벼워 보이도록 설계해 대형 투어러에 대한 심리적 부담을 줄였습니다.
전면부는 헤드램프 위치를 낮추고 페어링 크기를 축소했으며, 후면부에는 RT 특유의 테일 디자인을 반영해 더욱 날렵한 인상을 줍니다.
연료 탱크에서 동승석까지 이어지는 유려한 라인은 BMW 럭셔리 투어러만의 우아한 실루엣을 완성합니다. 또한 디지털 계기반과 스피커가 위치한 차체 상부의 높이를 낮추고 여백을 확보해 전방 시야가 개선된 것이 특징입니다.
BMW 모토라드 역사상 가장 강력한 박서 엔진 탑재
뉴 R 1300 RT는 BMW의 양산형 박서 엔진 중 가장 강력한 출력을 자랑하는 최신 1,300cc 수평대향 2기통 엔진을 탑재했습니다.
이 엔진은 최고출력 145마력, 최대토크 15.2kg·m를 발휘하며, 어떤 주행 상황에서도 경쾌하고 즉각적인 가속 성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BMW 럭셔리 투어러 모델 최초로 자동 변속 시스템 'ASA'를 탑재했다는 것입니다.
자동 모드에서는 변속과 관련된 어떠한 조작도 필요 없이 편리하게 주행할 수 있으며, 수동 모드 사용 시에는 클러치 조작 없이 풋레버만으로 변속이 가능해 주행 편의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뉴 R 1300 RT에는 새롭게 개발된 전륜 EVO 텔레레버와 후륜 EVO 패럴레버 서스펜션이 적용되어 뛰어난 직진 안정성과 고속 주행 능력, 우수한 조향 정밀도를 동시에 제공합니다. 또한 코너링과 제동 시에도 접지력을 향상시켜 주행 안정성을 극대화했습니다.
BMW 모토라드 최초로 적용된 '다이내믹 섀시 어댑션' 기술은 주행 모드에 따라 서스펜션을 능동적으로 제어하며, 차량의 지상고와 캐스터 각도, 시트 포지션까지 함께 조절합니다.
이를 통해 편안한 투어링과 스포츠 라이딩의 역동성을 모두 경험할 수 있어, 다양한 주행 상황에서도 최적화된 성능과 라이딩의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인체공학적 설계와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DCA는 라이딩 모드에 따라 두 가지 설정으로 자동 조절됩니다.
'에코', '레인', '로드' 모드에서는 안락한 승차감과 안정성이 강조되며, '다이내믹' 및 '다이내믹 프로' 모드에서는 민첩성이 향상됩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후방 높이가 30mm 상승하고 스프링 강성이 단단해지며, 이로 인해 전방 높이도 약 8mm 높아지고 더욱 가파른 캐스터 각도와 짧아진 휠베이스로 변화해 스포티한 조종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10km/h 이하로 감속 시에는 원래 높이로 자동 복귀해 정차 시 발 착지성을 높였습니다.
뉴 R 1300 RT는 정교한 인체공학 설계를 적용했습니다.
핸들바를 더 넓고 앞쪽으로 배치해 조종성을 강화했으며, 이를 통해 감각적인 핸들링과 투어링 모터사이클의 본질인 편안함을 모두 향상시켰습니다.
시트 높이와 앞뒤 기울기를 라이더의 체형과 선호에 따라 조정할 수 있어 최적의 주행 자세를 구현할 수 있으며, 동승자 역시 넓어진 시트와 다리 공간으로 한층 안락한 승차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전동식 윈드쉴드와 가변형 윈드 디플렉터는 주행 중 라이더에게 도달하는 공기 흐름을 조절해 더욱 쾌적한 주행 환경을 제공합니다.
뉴 R 1300 RT에는 능동형 크루즈 컨트롤, 전방 충돌 경고, 차선 변경 경고 등이 포함된 라이딩 어시스턴트 시스템이 적용되어 장시간 주행 시 라이더의 피로도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킵니다.
이 밖에도 27L에서 33L로 너비 조절이 가능한 가변형 사이드 케이스, 10.25인치 풀 컬러 TFT 디스플레이, 동승석 열선 그립 기능이 통합된 톱케이스 홀더, 열선 등받이가 포함된 전동식 54리터 톱 케이스, USB-C 타입 충전 포트가 장착된 전면 스마트폰 수납공간, 최적의 사운드를 제공하는 '오디오 프로' 사운드 시스템 등 고급 편의 사양도 기본 및 옵션으로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