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기사 휴가 독려하는 CLS, 백업기사 시스템으로 주 5일 배송 실현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가 소속 배송기사들의 휴가 사용을 적극 장려하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CLS는 11일, 고객들에게는 '주 7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택배기사들은 '주 5일 배송'이 가능한 백업기사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켰다고 밝혔습니다.
CLS는 올해 2월, 4월, 5월에 이어 7월에도 전국 영업점을 대상으로 배송기사 휴가 독려 이메일을 발송했습니다.
이와 함께 영업점의 요청이 있을 경우 직고용 배송인력을 투입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특히 소속 배송기사들의 휴가 사용률이 높은 영업점에 대해서는 시상을 통해 휴가 사용을 더욱 장려할 계획입니다.
택배 업계에서는 최근 일부 택배사들이 추가 인력 투입 없이 주 7일 배송을 도입하면서, 외부 택배기사를 활용하지 않는 한 오는 8월 '택배 없는 날' 하루만 휴가가 가능한 실정입니다.
그러나 CLS는 이와 달리 업계 최초로 '백업기사' 시스템을 도입하여 배송기사들이 주 5일 이하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배송기사 휴식권 보장하는 CLS의 혁신적 시스템
CLS의 백업기사 시스템은 배송기사들에게 주 4일 배송도 가능하게 하여, 일주일에 최대 3일까지 쉴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습니다.
이를 통해 배송기사들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도 고객들은 주 7일 배송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CLS는 2025년부터 주 6일 배송을 선택한 주간 배송기사들을 대상으로 '의무 휴무제'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이 제도는 반기마다 최소 1회 이상, 연간 최소 2회 이상의 휴무를 보장합니다.
일반 택배사들이 8월 '택배 없는 날' 하루만 쉬는 것과 달리, CLS 소속 배송기사들은 반기마다 쉴 수 있어 '원하는 계절에 쉴 수 있는 택배 없는 날'을 실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수입을 위해 주 6일 근무를 선택하는 배송기사들에게도 CLS는 반기마다 최소 1회의 주 5일 배송을 실시하도록 함으로써, 자발적으로 주 5일 배송 체제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업계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수도권에서 CLS 위탁 배송을 담당하는 영업점 관계자는 "배송기사들은 안정적인 직장을 포기하고 개인사업자로서 고수입을 올리기 위해 주 6일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라며 "최근에는 주 5일 배송을 하는 배송기사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CLS의 의무 휴무제를 계기로 주 5일 배송으로 전환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CLS 관계자는 "CLS는 영업점과 계약 단계부터 백업기사 인력을 확보해야 위탁이 가능한 구조를 업계 최초로 운영하고 있어 주 4일 배송도 가능합니다"라며 "앞으로도 주 6일 배송을 선택한 배송기사들에 대해서도 영업점과 협력하여 휴무를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