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05일(금)

[신간] 온 세상이 QWER이다

사진 제공 = 빈티지하우스


지난 2023년 10월, 유튜버 김계란의 유튜브 채널에서 초단기 프로젝트로 시작한 걸밴드 QWER은 지난 2024년 10월 음악방송 3관왕을 차지하며, 단 1년 만에 케이팝 시장을 정복했다. 


대형기획사에서 야심만만하게 준비한 대형 아이돌 그룹도 아니었고, 언더그라운드 음악계의 숨은 실력자도 아니었던 QWER은 어떻게 1년 만에 케이팝 시장을 정복할 수 있었을까?


유튜브, 인터넷 방송, 애니메이션, 게임, 제이팝 등 그동안 철저히 비주류로 취급받던 서브컬처를 기반으로 탄생한 QWER은 수많은 안티들의 비난과 악플을 극복하고, 하루가 다르게 실력을 성장시키는 '성장형 밴드 아이돌'이라는 모습으로 케이팝 시장을 정복하며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이 책 '온 세상이 QWER이다'는 기존 케이팝 시장에 신선한 충격을 준 QWER의 역사를 기록한 자료이자, 40대 아재의 QWER 덕질을 글로 남긴 덕질 일기이며, QWER 덕질로 가슴 벅차오름을 다시 경험한 체험을 통해 대한민국 중장년들에게 건전한 취미활동인 덕질을 전도하는 전도서이다.


대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저자는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우연히 QWER을 접하고 점차 빠져들어 결국, 덕밍아웃을 선언하며 본격적인 덕질을 시작했다. 


QWER을 향한 주체할 수 없는 팬심과 학자 입장에서의 호기심을 참을 수 없어, 자신의 장기인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덕질을 일기처럼 기록하고, QWER 사관을 자처하며 QWER의 역사를 기록한 것이 책의 출간으로 이어졌다.


책에서 저자는 이 책을 쓰는 이유를 이렇게 밝히고 있다. 첫째, 저자 자신이 QWER로 인해 얻은 기쁨과 위안에 대한 보답할 기회로 생각했다. 둘째, 대한민국 중장년 남성들에게 아이돌 덕질이라는 후회 없는 취미활동을 홍보할 찬스라고 생각했다. 셋째, 저자에게 무한한 소스와 에너지를 제공해 준 바위게에게 감사하고 싶었다. 넷째, QWER이 데뷔한 지난 2023년은 훗날 대한민국 음악사에 매우 중요한 해로 꼽힐 것이고, 이 역사의 일부가 되는 것은 의미있는 작업이 될 것이라 생각했다.


이처럼 '온 세상이 QWER이다'는 QWER 덕후 팬이 쓴 QWER의, QWER에 의한, QWER을 위한 책이다. 


도대체 QWER에게 어떤 매력이 있길래 40대 대학교수인 저자가 이렇게까지 QWER을 애정할까? 아직까지 QWER의 매력을 잘 모르고, QWER의 매력이 궁금하다면, 이 책과 함께 QWER의 회전문 안으로 빨려 들어가 보자. 어쩌면 당신도 저자가 경험한 가슴 벅차오름과 함께 무한한 에너지를 QWER로부터 얻게 될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