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오송 지하차도 참사 전날 최고 수준 비상 단계가 내려졌는데도 충청북도 도로관리 사업소 책임자들이 비상대기하지 않고 퇴근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7일 YTN에 따르면 국무조정실 감찰에서 이러한 사실이 드러났다.
매체에 따르면 지하차도 참사 전날인 지난 14일 도로 안전 등을 담당하는 충북도 도로관리사업소 책임자 3명은 밤 9시에 퇴근해 다음 날 아침 7시에 출근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충청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오후 4시 40분 비상 3단계를 발령했고, 관련 기관들이 비상근무에 돌입한 상황이었다.
지자체 규정에 따르면 최고 단계인 '비상 3단계'가 발령되면 관련 공무원들은 비상 대기로 야근하며 상황을 예의주시해야 한다.
또 충청북도 담당 간부는 참사가 난 궁평2 지하차도의 도로 통제 권한이 본인 업무인지도 몰랐던 것으로 조사됐다.
관련 규정에 따르면 궁평2 지하차도의 관리 책임은 충청북도에 있지만 사고가 날 때까지도 산하 기관인 도로관리사업소 소관으로 알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참사 당일 오전 7시쯤 미호천교 수위 등이 통제 요건을 충족했는데도 충청북도와 도로관리사업소 누구도 도로 통제를 하지 않았다고 국조실을 밝혔다.
28일 국조실은 정부 서울청사에서 14명의 사망자를 낸 충북 청주 오송읍 궁평2 지하차도 침수 사고에 대한 국무 감찰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충청북도, 충북경찰청, 청주시, 충북소방본부 등 관계 기관에서 사고를 막을 기회가 있었음에도 사전 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조실은 4개 기관 공직자 16명과 제방 공사 현장 관계자 2명을 추가로 수사 의뢰해 이번 사건으로 수사 의뢰된 인원은 모두 36명으로 늘어났다.
이외에 추가로 5개 기관 63명의 공직자의 비위행위를 소속기관에 통보해 상응하는 징계 조치를 요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