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25마리 중 제일 빠른 3마리 찾기 위한 최소 경주 횟수는?"...구글 지원자들 멘붕오게 한 면접 문제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구글의 입사 문제라고 알려진 퀴즈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입력 2023-02-02 16:56:03
tvN '문제적남자'


[인사이트] 성동권 기자 = "구글 입사하려면 이 문제의 답을 풀어야 합니다"


최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구글의 입사 문제라고 알려진 퀴즈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문제는 간단하다. 총 25마리의 말 중에서 가장 빠른 3마리의 말을 찾기 위해서 필요한 경주의 수를 찾으면 된다.


다만 경주는 한 번에 5마리만 달릴 수 있으며 타이머가 없어 시간을 알 수 없다. 대신 말들의 속도는 경주의 수와 상관없이 일정하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해당 문제의 정답을 두고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누리꾼들은 6번, 7번, 8번 등 다양한 답을 제시했는데 정답은 바로 7번이다.


먼저 말들을 5개의 조로 나누어 한 번씩 경주를 한다. 그중 가장 빠른 말들을 모아 경주를 하면 6번의 경주로 가장 빠른 말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많은 누리꾼들은 마지막 경주의 순서가 말들의 순서가 아니냐고 주장하기도 했지만 이는 기존의 2위가 다른 조의 1위보다 빠를 수도 있다는 사실을 간과한 추리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그렇다면 2, 3등의 말의 순위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몇 번의 추가 경주가 필요할까.


먼저 4, 5등을 모아놓은 조와 1위를 제외하면 14마리가 남는다. 여기서 남은 조의 4, 5등을 제외한다.


그 후 3등 조의 2, 3등과 2등 조의 3등을 제외하면 5마리가 남는데 여기서 경주를 하면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문제는 과거 tvN '문제적남자'에도 나와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