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공학과보다 인하대 공학과가 더 위라는 누리꾼..."인하대는 대기업 동문 선배를 만날 확률이 높아"
[인사이트] 정봉준 기자 = 대학교를 고르는 기준은 뭘까.
사람마다 기준은 조금씩 다르겠지만, 학교에 다니는 동안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학교를 택하고 싶을 것이다.
만약 고민하는 두 학교가 확연히 차이 나지 않는다면 어떤 학교를 선택해야 할까.
지난 16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인하대 관련 아웃풋 지표입니다"라는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 A씨는 인하대 공학과가 경희대 공학과보다 좋다고 주장하는 사람이다.
A씨는 "인하대는 전통적으로 공대 특화 대학으로 대기업 동문 선배를 만날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2022년 기준 국내 순위는 인하대보다 경희대가 앞서...인하대는 국내 13위, 경희대는 국내 9위
그러면서 "인하대 공학과를 나온 대기업 임원들이 많다"며 "공학과 지망하는 사람 중 경희대와 인하대를 고민하는 사람이 있다면 인하대 공학과를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실제 인하대는 매해 대학 순위가 발표 될 때마다 언급되는 학교인 만큼 입지가 단단한 학교다.
허나, 경희대도 인하대 못지않게 이름을 자주 올리는 학교다.
대학 순위를 매기는 기관 'QS(영국)'가 2022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인하대학교는 국내 기준 13위다. 세계 기준은 400위~500위다.
반면 경희대학교의 국내 순위는 9위다. 세계 기준은 170위~200위다.
대학교 순위가 높다고 해서 무조건 더 좋은 대학교라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 같은 대학순위는 어떤 대학이 더 우위에 있는지 가늠해 볼 수 있는 도구로 사용하기에는 충분하다.
인하대 공학과가 경희대 공학과보다 더 우위에 있다는 주장을 본 누리꾼들은 다음과 같이 반응했다.
경희대가 더 좋다는 누리꾼은 "옛날 같았으면 무조건 인하대 공대인데 요즘 폼이 많이 떨어졌다", "경희대 공대도 나쁘지 않다", "어른들이 봤을 때는 인하대겠지만, 요즘 추세는 경희대다"고 말했다.
반면 인하대 수준이 더 높다는 누리꾼은 "경희대가 폼이 많이 올라왔어도 아직은 대기업에 인하대 출신이 더 많다", "학교 수준이 극명하게 차이만 나지 않으면 졸업 후 일도 생각해야지", "다른 건 몰라도 공대 측면에서 봤을 때는 인하대가 위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