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김나영 기자 = 당신의 두뇌 능력을 한단계 향상시킬 수 있는 흥미로운 테스트가 공개됐다.
최근 온라인 미디어 브라이트사이드는 평소 두뇌 단련을 즐기는 이들의 도전 욕구를 자극하는 뇌풀기 문제 여러 개를 공유해 눈길을 끌었다.
먼저 첫번째 문제는 '직선 4개'를 그려 주어진 그림 속 '점 9개'를 모두 이어내는 것이다.
단순해 보이지만 생각보다 문제는 간단하지 않다. 직선을 4개밖에 그리지 못한다는 조건이 붙었기 때문이다.
틀에 박힌 생각만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했다면 손쉽게 정답에 접근하긴 어렵다.
하지만 조금만 창의력을 발휘해 문제를 다르게 바라본다면 곧 정답을 찾아낼 수 있다.
바로 선을 점 '바깥'까지 그려 대각선을 그리는 것이다. 선을 벗어나면 안된다는 사고에서 벗어나 색다른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했다면 문제를 맞힐 수 있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똑같이 점 9개를 모두 잇는 대신 직선 4개가 아닌 '직선 3개'를 사용해보자.
이 경우에도 앞서 진행한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편견'에서 벗어난다면 손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같은 방식으로 문제를 풀 경우 지그재그로 직선을 그어 점 9개를 모두 연결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가 점 16개를 직선 6개만 그려 모두 연결해보자.
이 경우 선을 그릴 때 한번에 그려야 한다는 조건이 없기 때문에 점을 '중복 사용'하는 방식으로 직선 6개를 그려넣으면 정답에 도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