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 이슈 컨텐츠 유튜버 구제역이 아프리카TV '코인 게이트'에 연루된 BJ 명단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현재 알려진 BJ 외 공개되지 않은 '메이저 BJ'가 포함됐다고 알리며, 오늘(25일) 7시에 명단을 공개하겠다고 알렸다.
25일 구제역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BJ 노래하는 코트, 창현, 케이, 염보성, 꿀탱탱, 저라뎃, 이영호 외에 또 다른 투자자 명단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그는 "오늘 7시에 모든 명단을 공개할 계획"이라면서 "메이저 BJ도 있다"고 덧붙였다.
아프리카TV 코인 게이트는 코트의 열혈팬이 코인을 발행하고, 이를 선취매 한 BJ들이 해당 코인을 홍보한 행위를 말한다. 계약서의 유뮤도 확실히 않고, 정보의 비대칭성이 강한 탓에 '폰지 사기'의 일환이라는 지적이 일었다.
선취매 한 코인을 가지고 있다가 홍보를 통해 가격을 띄우고 가격이 오르면 물량을 떠넘기는, 주식 시장에서는 '시장 교란' 행위로 여겨지는 행위를 하려 했다는 지적이 나온 것.
논란이 되자 연루된 BJ들은 공식 사과하며 투자를 철회했다고 밝혔는데,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투자 철회 및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라는 비판이 쏟아진다. 유명한 BJ들인 만큼, 경찰·검찰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편 구제역은 최근 유튜버 유정호의 투자 사기와 관련된 내용을 폭로하며 주목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