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이경은 기자 = 연일 계속된 최악의 미세먼지에 한반도가 잿빛으로 물들었다.
전국적으로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 때문에 구름 한 점 없는 푸른 하늘은 사라진지 오래도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하늘만 남았다.
한반도 전체에 '흑백 모드'를 켜놓은 것처럼 보인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다.
이 말을 듣고 공감하는 이도 있을 것이고 "그 정도까진 아니다"라며 의구심을 표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이 같은 상황을 종결시키기 위해 시인 하상욱이 한 장의 사진을 공개했다.
지난 5일 하상욱은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높은 아파트 건물의 모습이 담긴 사진 두 장을 게재했다.그리고는 누리꾼들에게 문제 하나를 던졌다.
"다음 중 흑백모드를 찾으시오 (5점)"
누리꾼들은 모두 '멘붕'에 빠졌다. 두 장의 사진 모두 흑백 모드로 촬영한 사진처럼 꼭 닮아있는 모습이었기 때문이다.
틀린 그림 찾기 게임에서나 볼 법할 정도로 난이도 높은 문제에 누리꾼들은 당황함을 표했고, 하상욱은 결국 힌트 하나를 건넸다.
"아파트를 보세요. 하늘 말고"
힌트를 받아 들고 유심히 아파트를 살펴보던 누리꾼들은 하나 둘 정답을 맞히기 시작했다. 한쪽 사진에서만 아파트 하단 부분이 희미한 노란색을 띠고 있었던 것.
문제를 해결한 누리꾼들은 힌트가 없었다면 절대 문제를 풀지 못했을 것이라며 무섭고 소름끼친다는 반응을 보였다.
힌트를 보고도 정답을 한 번에 맞히기 못했다는 이들도 다수 있었다.
아마 이쯤 됐다면 당신도 문제를 풀어냈을 것이다. 그렇다면 한 가지만 더 묻겠다. 과연 힌트가 없었다면 정답을 맞힐 수 있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