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2일(월)

방탄 제치고 2018년 7월 브랜드 평판 1위 차지한 '블랙핑크'

Instagram 'blackpinkofficial'


[인사이트] 장형인 기자 = 블랙핑크가 가수 브랜드 평판 2018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을 제치고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최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6월 26일부터 2018년 7월 27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99,012,960개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인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한 다음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2018년 7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에는 블랙핑크, 방탄소년단, 워너원, 트와이스, 마마무, 모모랜드, 엑소, 레드벨벳, 세븐틴, 볼빨간사춘기, 여자친구, 비투비, 샤이니, 빅뱅, 아이유, 위너, 뉴이스트W, (여자)아이들, 오마이걸, 박효신, 인피니트, AOA, 다비치, 에픽하이, 아이콘, 청하, 숀, 윤종신, 펜타곤, 멜로망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MBC '쇼! 음악중심'


이중 1위를 차지한 레드벨벳이 단연 눈길을 끌었다. 


블랙핑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2,229,766 미디어지수 2,826,878 소통지수 3,595,378 커뮤니티지수 1,958,9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11,005로 분석되었다.


2위는 방탄소년단이 차지했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2,257,227 미디어지수 2,366,695 소통지수 3,876,064 커뮤니티지수 2,107,0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07,026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8,023,277 보다 32.2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7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03,939,104개보다 4.7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참여 16.68% 하락, 브랜드 이슈 15.01% 상승, 브랜드 소통 11.75% 하락, 브랜드 확산 9.0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18년 7월 가수 브랜드평판 1위 블랙핑크 브랜드는 키워드 분석에서는 '예쁘다, 상쾌하다, 소중하다'가 높게 나타났고, 링크 분석은 '제니, 런닝맨, 빌보드'가 높게 나타났다”라고 빅데이터분석하였다.


Instagram 'blackpink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