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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선 이미 퇴출된 전동 킥보드, 우리나라도 없애주세요"...10대 중 6대가 '인도 침범'한다

파리에서 공유 전동 킥보드가 전면 금지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국내에서는 '우리나라도 없애달라'는 반응이 쏟아졌다.

인사이트뉴스1


[인사이트] 강지원 기자 = 불법주차, 헬멧 미착용, 곡예 운전 등 공유 전동 킥보드와 관련된 이슈가 끊임없이 쏟아지고 있다.


심지어 작은 킥보드에 2~3명이 타고 인도를 침범해 달리는 경우도 허다하다.


실제로 주행 도로 준수율이 지난해 52.1%이던 것이 올해는 40%로 12.1%나 떨어졌다. 전동 킥보드 10대 중 6대는 주행이 금지된 곳으로 다닌다는 것이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2017년부터 전국 전동 킥보드 사고 건수는 2017년 117건, 2018년 225건, 2019년 447건, 202년 897건, 2021년 1천 735건 등 5년 새 약 15배가 증가했다.


전동 킥보드로 인한 문제들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가운데 프랑스 파리에서는 주민 투표를 통해 공유 전동 킥보드 사업이 전면 금지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지난 2018년 공유 킥보드가 도입된 지 5년 만이다. 


앞서 지난 4월 파리는 20개 구 주민들을 대상으로 찬반 투표를 실시해 공유 전동 킥보드 금지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인사이트뉴스1


그 결과 시민 89%가 서비스 폐지에 동의했고 시 당국은 투표 결과에 따라 9월 1일부로 공유 전동 킥보드를 전면 금지했다. 


이에 따라 파리에 있는 약 1만 5000대의 공유 킥보드가 사라졌다.


파리시의 퇴출 결정은 공유 전동 킥보드가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사용 후 아무 곳에나 방치되며 도시의 미관을 해친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가장 큰 이유는 안전 문제였다. 파리시의 통계에 따르면 2021년 1월부터 8월까지 247건이던 전동 킥보드 사고는 지난해 같은 기간 30% 이상 증가했고 한해 사망자는 24명에 달했다.


인사이트뉴스1


시 당국은 전면 금지 이전 공유 전동 킥보드 사업자를 줄이고 속도 제한을 강화하는 등 규제를 마련했지만 결국에는 폐지를 결정하게 됐다.


유럽의 다른 도시들 역시 공유 전동 킥보드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탈리아 로마는 올해 1월부터 주행 속도를 시속 25㎞에서 시속 20㎞로 제한하고 사업자 수를 3개로 축소했으며 노르웨이 오슬로는 2021년 9월 야간 대여를 금지했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자 국내에서는 "우리나라도 제발 (킥보드) 퇴출 시켜 달라"는 주장이 쏟아지고 있다.


인사이트뉴스1


누리꾼들은 "아무 데나 무개념으로 세워두고 가는 것만 봐도 답 나왔다. 없애라", "킥보드 정말 심각한 문제다. 밤 도로에 킥라니들 정말 무섭다", "사망사고가 끊임없이 일어나는데 새로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우리나라도 없어지면 좋겠다"라고 반응했다.


한편 서울시가 지난 2월 시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공유 전동 킥보드의 보도 통행으로 불편을 겪었다'고 답한 비율은 79.8%에 달했다.


또 10명 중 9명에 해당하는 89.1%는 킥보드의 무단 방치를 본 적이 있고, 이 가운데 불편을 느낀 시민은 95.9%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