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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서 시범운행 중인 '카운트다운' 신호등..."꼬리물기 사라진다 vs 예측 출발 늘어난다"

잔여시간을 표시하는 신호등이 시범 운행 중인 것으로 전해지면서 누리꾼들 사이 갑론을박이 펼쳐지고 있다.

인사이트인스타그램 캡처


'잔여시간'을 표시하는 신호등이 시범 운행 중인 것으로 전해지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우리나라에 생긴다는 신호등'이란 제목으로 천안에 도입된 '잔여시간 표시장치' 신호등 사진이 눈길을 끌고 있다. 

잔여시간 표시장치는 지난 2022년 말 대통령실에서 정책 과제로 선정한 사업 중 하나다. 


정부는 지난해 10월 말부터 의정부와 대구 달성군, 충남 천안 3곳에서 잔여시간 표시장치를 단 신호등을 시범 운행 중이다. 


인사이트인스타그램 캡처


과속을 유도하고 예측 출발 강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커 경찰청은 시범 운행 뒤 확대실시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러한 형태의 신호등은 중국이나 대만, 베트남 등에서 발견할 수 있다. 


애초 과속과 꼬리물기, 예측 출발 등을 예방하기 위해 도입됐으며 황색 신호에서 적색 신호로 바뀌는 바람에 교차로 한가운데에 애매하게 정차하는 위험한 상황을 사전에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베트남의 경우 이륜차와 삼륜차가 많아 교통정체가 심한데, 타이머가 설치된 신호등을 도입해 교통정체 해소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다만 해당 신호 체계가 도입될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실제 중국에서는 잔여 시간 표시장치를 도입했다가 철거하기도 했다.


신호등의 잔여 시간이 5초 남짓 남았을 경우 빨리 지나가려는 운전자들이 속도를 더 높일 수 있어 사고에 취약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해당 체계가 일부 개발도상국이나 중국 등 교통질서가 어지러운 환경에서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이미 국내처럼 교통 법규를 비교적 잘 지키는 국가에서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상반기 효과 분석 결과가 나오면 경찰청 교통안전심의위원회를 거쳐 도입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