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한국 아이돌 굿즈 구매 1위는 대만"
SK플래닛 11번가의 영∙중문 통합 역직구몰 '글로벌11번가'에서 올 들어 아이돌 굿즈를 가장 많이 구매한 고객은 대만 고객들이었다.
[인사이트] 황성아 기자 = SK플래닛 11번가의 영∙중문 통합 역직구몰 '글로벌11번가'에서 올해 들어 아이돌 굿즈를 가장 많이 구매한 고객은 대만 고객들이었다.
11번가가 올 초부터 지난 5월 말까지 글로벌 11번가에서 아이돌 굿즈(음반 제외) 구매고객 국가 비중(배송기준)을 분석했다.
그 결과 결제 건수 1위를 차지한 지역은 '대만'(30.7%)이었고, 대만을 포함한 중화권(대만, 중국, 홍콩, 마카오) 국가 고객들이 전체의 절반에 가까운 43.2%를 차지했다.
중화권 국가에서 K팝(K-pop)∙드라마∙음식∙패션 등 K컬쳐(K-Culture)를 통한 한류 열풍이 꾸준한 데다, 최근 국내 아이돌 그룹이 중화권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뜨거운 인기를 누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대만' 고객들은 주로 슈퍼주니어, 샤이니, 동방신기, 블랙핑크, 아이콘(iKON), 갓세븐(GOT7)의 굿즈를 구매했고, 2위 '일본'(10.8%)에서는 은지원, 3위 '미국'(10.6%)에서는 갓세븐(GOT7), 4위 '중국'(6.6%)에서는 슈퍼주니어, 5위 '홍콩'(6.2%)에서는 엑소(EXO) 굿즈가 주로 인기를 모았다.
인기 품목으로는 응원봉, 포토카드부터 티셔츠, 여권케이스 등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패션잡화들이 꼽혔다.
SK플래닛 11번가 이진우 글로벌사업팀장은 "앞으로도 해외 팬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한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전 세계 100여 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과 교민들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사용성 개선과 차별화 서비스 구축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