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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요즘 게임하러 PC방 가나요, 집에서 하지"...PC방, 폐업 갈수록 증가

젊은 세대의 취미 공간이었던 PC방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학생들의 방학 시즌이 되면 전통적으로 매출이 오르던 업종이 있다.


롯데월드·에버랜드와 같은 테마파크 그리고 '전자 놀이터'와도 같은 PC방이다.


하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팬데믹 사태가 종결된 뒤 세상은 너무나 변해버렸다. 방학에도 PC방은 극심한 이용객 저하에 시달리고 있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초·중·고교생들과 대학생 그리고 취업준비생들 등 젊은 세대의 취미 공간이었던 PC방이 사라지고 있다. 폐업이 늘어나고 있으며, 그 감소세도 가팔라지고 있다.


최근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이 발간한 '2023 대한민국 게임 백서'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전국 PC방 업소는 8485곳이었다.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09년 당시 2만 1647곳이었다는 사실과 비교하면 3분의 1 수준이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2021년 기준 PC방의 수가 9265곳이었는데, 1년 새 780곳이 줄었다. 창업한 곳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780곳 이상이 폐업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PC방 업소의 감소세도 강해지고 있다. 2021년이 전년 기준 7.1% 줄어든 것이었다면 2022년은 98.4% 줄어든 것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컴퓨터 부품 가격의 급격한 상승과 부동산 임대료 부담,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 등 때문에 PC방 업종이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특히 PC 게임 이용료가 가장 큰 문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콘진원 통계에 따르면 PC 게임 이용료는 연간 평균 5021만원이다. 전국 PC방의 연 평균 매출이 2억 1400만원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전체 매출의 4분의 1 수준이다.


PC 게임이 모바일 게임에 밀리는 점도 PC방 인기 하락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국내 게임 시장에서의 모바일 비중은 2020년 57.4%였지만 2022년 58.9%를 기록했다. 조만간 60%를 넘길 것으로 관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