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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문화콘텐츠와 선택의 동기'

이 책에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문화콘텐츠의 선택에 대해 다룸으로써 문화콘텐츠의 기획자와 제작자들에게는 더 많은 사람들의 선택을 받는 방법을 모색해본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커뮤니케이션북스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문화콘텐츠의 선택은 제한된 합리성을 기반으로 해서 '그냥' 이루어진다. 명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한 합리적인 선택보다 제한된 합리성만 발휘하고도 그 결과에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선택이 문화콘텐츠의 선택이다.


'그냥'을 재미라고 할 수도 있다. 이것은 문화콘텐츠를 접할 때 느낄 수 있는 만족감, 즉 효용이다. 재미를 느낄 때 우리는 몰입하게 된다. 그리고 몰입상태가 지속되면 행복감을 느낀다.


매 순간의 즐거운 경험치를 최대화하면 우리는 행복감을 느끼고 문화콘텐츠가 이를 제공한다. 문화콘텐츠의 선택이 행복한 삶을 위한 것이라면 무작정 선택이나 강요된 선택, 추종적 선택 등은 지양돼야 하며 주체적 선택이 필요하다. 선택이란 인간이 주체적으로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유튜브와 OTT서비스 등 주로 SNS를 통해 문화콘텐츠 소비가 이뤄지면서 '추천서비스' 통한 수동적 선택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큐레이션은 수많은 정보들 사이에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것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는 면에서 매우 유용하다. 


그러나 그것이 주는 달콤함에 취해 모든 선택을 타인의 추천에만 의존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편향성에 사로잡히게 된다. 자신과 비슷한 성향의 사람들만 모여 소통한 결과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는 안 들리고, 자신들의 이야기만 증폭되어 진실인 것처럼 느껴지는 에코체임버 현상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추천은 참고의 대상에 머물러 있어야 하며,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서는 정보를 바라보는 자신만의 필터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지나치게 추천에만 의존하는 삶은 삶의 주체성을 약화시키고, 세상을 바라보는 통찰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들을 스스로 포기하게 만든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문화콘텐츠의 선택에 대해 다룸으로써 문화콘텐츠의 기획자와 제작자들에게는 더 많은 사람들의 선택을 받는 방법을 모색해보고, 향유자들에게는 취향에 맞는 문화콘텐츠를 주체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문화콘텐츠 선택의 유형과 선택 과정에서 나타나는 장애물, 선택 환경의 변화와 의외성 등을 사례와 에피소드를 통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