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눈이 내렸습니다"...오늘(19일) 설악산에 '첫눈' 관측

인사이트19일 설악산에 올가을 들어 첫눈이 내렸다 / 뉴스1(국립공원공단)


[뉴스1] 한상희 기자 = 19일 설악산에 올 가을 들어 첫눈이 내렸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설악산 중청대피소에 첫눈이 관측됐다. 작년(11월3일)보다 15일 빠른 기록이다.


동풍의 영향으로 이날 밤 12시까지 강원 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고, 기온이 낮은 강원 중·북부 산지에는 눈이 쌓이는 곳이 있다.


특히 해발 1200m 이상의 높은 산지에는 다소 많은 눈이 쌓이거나 얼음이 얼 수 있다. 19일 예상 적설량은 강원 중·북부 산지 1㎝ 내외다.


인사이트뉴스1(국립공원공단)


이날 낮 12시5분 현재 설악산의 기온은 1.6도를 기록하고 있다.


기상청은 "내린 눈이나 비가 얼면서 등산로와 도로가 미끄러울 수 있으니 안전사고나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밖의 중부지방과 남부지방은 낮 최고기온이 서울 15도, 대구 19도, 부산 20도까지 오르는 등 추위가 다소 주춤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날 비가 그친 후 늦은 오후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20일 아침 기온은 19일보다 4~7도 낮아진다.


특히 내륙 지역은 5도 이하로 낮아져 꽤 춥겠다. 경기 북부와 강원 내륙 산지, 전북 동부는 영하권으로 떨어질 수 있다.


20일 주요 도시별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5도, 인천 5도, 춘천 4도, 강릉 7도, 대전 3도, 대구 6도, 부산 8도, 전주 4도, 광주 5도, 제주 13도다.


의정부·고양·의왕·안성·이천·횡성·태백 2도, 파주·양주·포천·철원·무주·임실 1도, 진안·장수·대관령·계룡·봉화 0도 등으로 예보됐다. 바람까지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철원·임실 영하 1도, 봉화 영하 3도 등 더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