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고양이 '울음소리'에 숨겨진 진짜 의미 8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Instagram 'catasticalmeows'


[인사이트] 강유정 기자 = 처음 반려묘를 키우게 됐을 때 혹은 길고양이가 너무 귀여워 다가갈 때 고양이가 "야옹" 혹은 "하악"하고 소리를 내곤 한다.


때에 따라 이렇게 소리를 달리 내지만 당최 무슨 뜻인지 해석을 할 수 없으니 답답하기만 하다.


자칫 잘못 해석했다가는 반려묘에게 혼쭐(?)이 날 수도 있으니 고양이를 키우고 있다면 알아두는 것이 좋겠다.


그래서 오늘은 고양이의 울음소리에 따라 달라지는 의미를 정리해봤다.


"야옹"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Instagram 'catsuniverz'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들을 수 있는 '야옹"하는 울음소리는 'Meowing'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밥 주세요", "쓰다듬어 주세요"와 같은 뜻이다.


특히 짧게 "야옹" 한다면 집사에게 인사를 하는 것이며 계속 "야옹야옹"하며 반복하는 것은 흥분했다는 뜻이다.


"그르릉"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Instagram 'princessjuliettej'


"그르릉"거리는 소리는 흔히 '골골송'이라고도 부르며 영어로는 'Purring'이라고 한다.


보통 고양이들이 행복하고 편안할 때 내며 안정감을 느끼고 있다는 뜻이다.


이런 골골송은 집사에게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골골송은 때에 따라 "계속 긁어주세요", "저를 잘 돌봐주세요"라는 의미일 때도 있다.


"냐~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Instagram 'jasper.fluffy'


길게 "냐~오"라고 내는 소리는 'Caterwauling'이라고 부른다.


밤이나 새벽에 길고양이들에게서 흔히 들을 수 있는 소리로 암컷이 주로 내는데 이는 수컷을 유혹하는 것이다.


특히 아기 울음소리와 비슷해 간혹 아기가 우는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들도 있다.


"우르르르"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Instagram 'pineapplebun919'


마치 진동 소리처럼 들리는 이 소리는 'Trilling'이라고 하며 보통 종일 기다렸던 집사가 집에 돌아왔을 때 반기면서 내곤 한다.


대부분의 고양이는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 '우르르르' 소리를 낸다.


이는 집사가 반갑긴 하지만 마중 나가기는 귀찮은, 전형적인 고양이의 특성(?) 때문이다.


"아우~"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Instagram '


만약 반려묘가 "아우~"라는 소리를 낸다면 사냥놀이를 해주자.


이는 지루하거나 심심하다는 뜻이니 말이다.


또한 불만족스러움을 표현하며 투덜댈 때 내기도 한다.


이런 "아우~"하는 소리는 'Yowling'이라고 한다.


"하악"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Instagram 'floydsobritish'


하악질을 한다고 흔히 말하는 "하악"하는 소리는 'Hissing'이라고 부르며 주로 화가 났다거나 겁을 먹는 등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할 때 내는 소리다.


"가까이 다가오지 마!", "확! 물어버린다!"라고 경고하는 것이니 이런 소리를 낸다면 되도록 멀찍이 떨어져 혼자만의 시간을 주자.


"으르렁"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Instagram 'loki_kitteh'


"으르렁"하는 소리는 보통 고양이의 긴장이 극에 달했을 때 내는 소리다.


그렇기에 이런 소리를 낼 때는 털을 빳빳하게 세우고 있는 경우가 많다.


반려묘가 'Growiling'이라고 부르는 이런 소리를 낸다면 되도록 혼자 있도록 멀리 떨어져 가만히 내버려 두자.


"캬르르르캭캭"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Instagram 'catswiththeirmouthopen'


고양이가 "캬르르캭캭"하고 내는 소리는 'Chattering'이라고 한다.


이는 날벌레나 쥐, 새 등 사냥감을 발견했을 때 내는 소리로 이빨을 빠르게 부딪치며 낸다.


이는 가라앉힐 수 없을 정도로 흥분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