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팀 과제 할 때 '이 음악' 들으면 잘 된다" (연구)

인사이트gettyimagesBank


[인사이트] 장형인 기자 = 만약 학교나 직장에서 팀 프로젝트 같은 협엽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아래 소개할 방법에 주목하자.


지난 23일(현지 시간) 과학 전문 매체 사이언스 데일리(science daily)는 '특정 분야의 음악'이 협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미국 코넬대학교 연구팀의 연구 결과을 공개했다.


실험을 진행한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들을 3명씩 나눠 여러 개의 팀으로 나눈 다음 협업을 지시했다.


그리고 연구팀은 협업을 하는 참가자들에게 총 세 가지 상황에 노출 시켰다.


첫째는 비트가 빠르고 경쾌한 분위기의 곡, 둘째는 해비메탈 같은 어두운 곡, 마지막으로는 아예 음악을 틀지 않는 상황이었다.


상황에 따라 협업의 결과를 분석한 연구팀은 밝고 경쾌한 분위기의 곡을 들은 팀이 그렇지 않은 팀보다 팀원 스스로 더 많은 희생을 감수하며 좋은 결과를 내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를 진행한 브라이언 완싱크 박사는 "박자가 빠르고 밝고 경쾌한 느낌의 노래가 협업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실제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밝은 분위기의 노래는 사람들의 의사 결정을 촉진시켰고 이는 이는 팀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학교나 회사에서 팀워크를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밝은 노래를 함께 듣는 것을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장형인 기자 hyungin@insight.co.kr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