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 16℃ 서울
  • 8 8℃ 인천
  • 16 16℃ 춘천
  • 15 15℃ 강릉
  • 16 16℃ 수원
  • 13 13℃ 청주
  • 13 13℃ 대전
  • 11 11℃ 전주
  • 13 13℃ 광주
  • 16 16℃ 대구
  • 18 18℃ 부산
  • 16 16℃ 제주
[광고]

이노시톨 효능으로 알아보는 다낭성난소증후군과 임신의 관계성

다낭성난소증후군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이노시톨의 구체적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인사이트닥터메타


[인사이트] 유진선 기자 = 20대 이상 가임기 여성들 사이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다낭성난소증후군이다.


일반적으로 다낭성난소증후군 하면 난소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단순하게 판단하게 된다. 하지만 다낭성난소증후군은 한 가지 원인만으로 발생하는 질환이 아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자궁, 난소질환으로 분류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복합적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 대사성 질환으로 분류된다. 특히 스트레스, 잘못된 식생활 습관, 운동량 부족 등으로 인해 인슐린저항성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다발성 증후군인 것이다.


이에 본 기사에서는 다낭성난소증후군과 인슐린저항성과의 연관성에 대해 살펴보고 특히 현재까지 수많은 연구논문들을 통해 인슐린저항성 문제로 인한 당뇨병, 다낭성난소증후군 개선에 이노시톨의 효능이 있다고 발표 되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이노시톨 효능에 대해서도 자세히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인사이트닥터메타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진단 기준


다낭성난소증후군이라 하면, 표면적으론 초음파 상 난소에 여러 개의 물혹이 생기는 증상과 무배란성 월경 이상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이라고 나타난다.


하지만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초음파상 물혹이 보이지 않는 정상적인 형태를 보이는 경우도 많아서 초음파 진단 하나만이 아닌 다른 여러 진단 기준에 부합해 다낭성을 진단하게 된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크게 난소 기능, 인슐린저항성 문제, 호르몬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진단한다.


인사이트닥터메타


당뇨와 다낭성난소증후군의 공통 기전


이노시톨 효능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대사성 질환인 당뇨와 다낭성난소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공통적으로 위의 질환은 인슐린저항성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병하는 질환으로, 당뇨병의 증상으로는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해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아져 심한 갈증과 함께 물을 계속 마시게 되고 그럼으로써 다뇨증과 이유 없이 체중이 급격하게 줄게 되고 상처가 나면 잘 아물지 않는 증상을 동반한다.


다낭성난소증후군(PCOS) 또한 여러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인슐린저항성 문제와 남성호르몬 분비 문제가 나타나게 되고 이에 따라 탈모, 여드름, 비만, 무배란성 생리불순, 생리통, 부정출혈, 난임, 불임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된다.


인사이트닥터메타


인슐린저항성과의 관계성


이렇게 당뇨병과 다낭성난소증후군이 발병하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인슐린저항성의 문제다.


참고로, 인슐린저항성이란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와 단당류, 고칼로리 위주의 서구화된 식습관이 주를 이루면서 생긴 증후군으로, 체내에서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인슐린은 최종적으로 식후에 상승되는 혈당을 정상수치로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인슐린이 제대로 이용되지 못하는 저항성이 발생하면 당뇨병과 고혈압, 다낭성난소증후군과 같은 질환이 발생하게 된다.


인사이트닥터메타


이노시톨 효능: 인슐린저항성 개선


종합해보자면, 스트레스와 고칼로리 식단 및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해 인슐린저항성에 문제가 생기고 그래서 당뇨병, 고혈압, 다낭성난소증후군과 같은 질환이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슐린저항성 문제를 개선하는데 있어서 최근 국내외에서 이노시톨 효능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로, 이노시톨 중 99% 이상 대부분은 미오 이노시톨(myo-Inositol)이며 나머지 극히 일부는 디키로 이노시톨(D-chiro-Inositol)이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는 경우, 난소가 제 기능을 하려면 당이 잘 사용되어야 난포들이 충분한 영양을 공급받고 난자의 질이 높아질 수 있는데 그러기 위해선 미오 이노시톨을 우선적으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인사이트닥터메타


그렇다면 정확히 이노시톨은 무엇이고, 어떤 효능이 있는 것일까? 이노시톨은 우리 몸 속 신경세포와 근육조직의 중요한 구성성분이며 생리기능에 꼭 필요한 영양성분이다.


이노시톨 효능은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원인인 고안드로겐 호르몬(과도한 남성호르몬)을 조절하고 인슐린저항성을 개선해 당뇨병과 임신성 당뇨,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예방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수많은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미오 이노시톨의 대표적인 효능이 인슐린저항성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인데 인슐린저항성을 개선하면서 동시에 정상적인 배란이 되도록 호르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인슐린 기능을 균형 있게 조절함으로써 혈중 포도당 농도 또한 적절히 맞춰준다는 것이다.


인사이트닥터메타


이노시톨 효능에 대해서 KCI급, SCI급 논문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연구결과를 통해 밝혀진 미오 이노시톨(myo-Inositol)의 효능은 인슐린저항성을 개선시켜 혈중 포도당 성분을 조절해 당뇨병을 예방하고 다낭성난소증후군(PCOS) 때 증가되는 남성호르몬 양을 저하시켜 자연배란을 회복시킨다고 나와 있다.


또한 난자 성숙에 관여해 난자의 질을 향상시키고 정자세포능력을 향상시켜 임신확률 또한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인사이트닥터메타


식물성 캐롭추출물(피니톨) 효능


하지만 미오 이노시톨 단독으로 보충하는 것보다 식물성 캐롭추출물인 피니톨 성분을 40:1 비율로 배합해 병행 보충해주는 것이 훨씬 더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50명의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 중에서 반은 미오 이노시톨만 섭취하고 나머지 반은 이노시톨과 피니톨 성분을 40:1 비율로 조합해 3개월간 섭취한 결과, 이노시톨+피니톨 집단에서 남성호르몬 수치가 낮아졌고 인슐린저항성 또한 낮아짐이 확인되었다.


이렇듯, 수많은 연구결과 이노시톨은 디키로이노시톨과 배합해 함께 보충해주는 것이 효능을 더 높일 수 있다고 말할 수 있겠다.


인사이트닥터메타


크롬 효능


이노시톨, 피니톨과 더불어 시너지 작용을 하는 성분이 바로 크롬이다.


크롬 성분 또한 이노시톨과 마찬가지로 인슐린저항성에 관여해 당뇨병이나 대사질환을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밝혀지고 있다.


크롬은 포도당 대사의 항상성 유지에 필요하며 지방대사에 필수적으로 작용하면서 인슐린 보조인자로 작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인슐린의 활성도를 높여줘 혈당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인사이트닥터메타


4세대 활성형 엽산 효능


이노시톨과 더불어 엽산 또한 여성의 자궁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대표적인 성분이다.


엽산 성분도 난자의 질을 높여주고 정자 능력을 향상시켜 임신 준비 영양제 성분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임신 초기 태아의 신경관 결손 방지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임신준비 또는 임신 초기 영양제 성분으로 많이 찾고 있다.


엽산은 천연, 합성, 활성형 엽산으로 나누어지는데 이중에서 4세대 활성형 엽산은 체내 흡수율이 가장 높은 형태이기 때문에 엽산이 흡수되지 못하고 체외로 빠져나가면서 발생하는 부작용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인사이트닥터메타


이노시톨, 피니톨, 크롬 영양제 '폴리케어 부스터'


이노시톨, 식물성 캐롭추출물(피니톨), 크롬, 4세대 활성형 엽산 등을 모두 함유한 영양제로 폴리케어부스터를 추천한다.


폴리케어부스터에는 특허 받은 활성형 엽산 Quatrefolic 원료가 사용되었으며 독일 펜슈미트사 이노시톨 2,000mg이 부원료로 함유되어 있다.


더불어 스테아린산마스네슘과 이산화규소 등의 첨가물이 사용되지 않았고 착색료가 사용되지 않았으며 1일 1포 분말형태로 간편하게 섭취 가능한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