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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팃, 중고 휴대폰 유통문화 바꿨다

민팃은 지난 2019년 8월 민팃ATM을 본격적으로 시장에 선보인 이후 지금까지 총 85만대의 중고폰을 매입∙수거했으며, 170억원 대의 사회적 가치 창출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민팃


[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 민팃ATM 출시 2주년을 맞은 ICT 리사이클 브랜드 민팃이 양과 질 모든 측면에서 성과를 창출하며 중고폰 유통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29일 민팃은 지난 2019년 8월 민팃ATM을 본격적으로 시장에 선보인 이후 지금까지 총 85만대의 중고폰을 매입∙수거했으며, 170억원 대의 사회적 가치 창출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의 음성적이고 복잡했던 중고폰 거래 구조와 개인정보 노출 우려 등으로 서랍 속 휴대폰을 꺼내지 않았던 고객들이 민팃으로 인해 인식을 바꿔 중고폰 거래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민팃 관계자는 "시대를 선도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언택트 환경 대응, 믿을 수 있는 가격정보 제공, 안전한 데이터 처리 등 고객에게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사회적 의미까지 사업모델에 담은 게 다양한 세대의 호응으로 이어져 새로운 문화를 형성했다"고 분석했다.


민팃 브랜드는 중고 휴대폰을 보유한 잠재고객들의 니즈를 채워주는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 


이를 위해 민팃ATM의 휴대폰 성능 및 외관 평가 과정에 AI 기술을 도입했으며, 데이터 분석에 기반해 중고폰 표준 가격을 만들었다. 더불어 휴대폰 평가∙시세 조회∙판매∙기부 등 모든 거래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민팃


또한 민팃ATM의 기능을 개선하고 고객 접점을 늘리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왔다. 이마트, 홈플러스에 300여 대의 기기를 설치하며 사업에 나선 이래 롯데마트와 하이마트, 삼성디지털프라자, 우체국 등으로 확대했다. 아울러 지난해 7월에는 개인정보 완전 삭제와 UV 살균, 충전 기능을 추가한 2세대 모델을 개발해 SK텔레콤 주요 매장에 배치했다. 이를 통해 현재 전국 3,300여 개 네트웍을 확보, 중고폰 거래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대중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서기 위해 기기에 사용자 경험을 중시한 디자인을 적용하고, 위트 넘치는 캠페인 영상을 제작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민팃ATM은 레드닷 어워드, IDEA 등 국제적인 권위의 디자인상을 수상했다. 배우 안재홍의 개성이 묻어난 캠페인 영상의 경우 중고폰 거래가 지닌 다양한 가치를 재미있게 고객에게 전달하고, 부담감 없이 민팃ATM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했다.


민팃이 이 같은 노력으로 지난 2년 동안 수거한 중고폰은 총 85만 대로, 전체 중 ICT 취약계층 아동을 돕기 위해 고객이 기부한 수량도 2만 3천여 대에 이른다. 수거 대수를 사회적 가치로 환산한 176억원은 중고폰이 재사용됨으로써 줄어드는 재료비, 온실가스, 환경오염 비용 등을 수치화한 것. 민팃은 이런 성과를 인정받아 최근 SK그룹에서 시상하는 SUPEX 추구상 '사회적 가치' 분야에서 수상하기도 했다.


민팃은 사업 본격화 2주년을 맞아 고객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중고폰 유통 문화를 더욱 확산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ICT 리사이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추가적인 사업 활성화 방안 마련에 힘 쏟고 있다.


지난 6월부터 민팃이 매월 지정한 추억의 중고폰을 민팃ATM으로 판매∙기부하면 특별한 선물을 제공하는 '월간 민팃폰'을 진행 중으로, 8월의 민팃폰인 '애니콜 매직홀' 거래 고객에게는 스타벅스 3만원권을 증정할 예정이다. 


또 스마트폰 본인인증 앱 'PASS'에서 휴대폰 시세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하고 가입고객 대상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아울러 도시광산 리사이클 전문기업과 협업을 통해 폐휴대폰 속 자원 추출 작업에도 참여할 방침이다. 이에 더해 사업 전문성 강화를 위해 조직체계를 고도화하고, 추가 네트웍 확보 및 지금보다 다양한 ICT 영역에서의 가치사슬 확장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민팃 관계자는 "민트가 주는 청량함으로 쉽고 재미있게 즐기는 중고 거래 문화를 만들겠다는 뜻을 담은 브랜드 가치를 살려 Reduce, Reuse, Recycle이 어우러지는 사업모델을 구축하고, 더 많은 ICT 분야에서 고객과 협력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