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러브엑스테레오 애니 "살면서 제가 가장 잘한 일? 바로 디제이를 입양한 거죠!"

인사이트애니와 그의 가족 디제이


*동물보호단체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Humane Society International, HSI)과 인사이트는 가정의 달을 맞아 HSI를 통해 평생의 반려견을 만난 특별한 가족들의 이야기를 3회에 걸쳐 소개합니다. 해시태그 '#우리가족을소개합니다', '#MeetMyFamily', '#HSI'로 여러분의 따뜻한 가족 이야기도 들려주세요!


[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 HSI가 전개하는 "우리 가족을 소개합니다(Meet My Family)" 캠페인으로 만나볼 두 번째 가족은 바로 국내 밴드 러브엑스테레오(Love X Stereo)의 애니(Annie)와 반려견 디제이(Deejay)이다.


애니는 몇 년 전, HSI 활동가들의 통역을 도와주며 HSI와 식용견 문제를 처음 알게 됐다.


그렇게 HSI와 함께하던 중 그는 한 식용견 농장에서 평생 함께할 래브라도 리트리버 '디제이'를 운명처럼 만나 입양해 가족의 연을 맺었다.


디제이를 가족으로 맞은 후, 일상이 늘 사랑 넘치고 따뜻하게 변했다는 뮤지션 애니. 애니와 디제이 가족 이야기를 들어봤다.


디제이를 입양하게 된 계기가 있나?


인사이트HSI 멤버 품에 안겨 있는 디제이와 애니


HSI의 해외팀이 한국에 강아지들을 구조하러 올 때면 나는 그들의 통역을 돕고는 했다. 그리고 HSI 팀들은 매번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내게 반려견을 입양할 생각은 없는지 물어봤다. 하지만 한 번도 강아지와 함께 살아본 적 없기에 늘 망설였다.


그러던 어느 날 HSI가 국내에서 다섯 번째로 폐쇄했던 식용견 농장에 처음 방문했을 때, 농장주는 '잘 해보자'라는 믿음의 의미로 HSI 팀에게 작고 하얀 래브라도 강아지 한 마리를 선물했다.


HSI 멤버는 내게 그 작고 하얀 래브라도를 입양할 생각이 있는지 물었고, 깊은 고민 끝에 입양을 결정했다.


바로 그렇게 디제이와 만나게 됐다. 디제이는 어린 래브라도 강아지들이 가득했던 뜬장에서도 가장 작은 아이였다. 정말 귀엽고 천사 같았다.


디제이 입양 후, 어떤 변화가 있었나?


인사이트애니와 그의 가족 디제이


그 아이를 입양한 건 내가 여태껏 살아오면서 제일 잘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뮤지션이라 지금까지는 음악밖에 생각하지 않았는데 소중한 반려견이 사람을 이렇게 바꿀 줄은 몰랐다.


디제이는 나를 웃게 해주고 곁에 있으면 따뜻하게 해주고 늘 사랑이 넘친다.


디제이에게도 변화가 일어났나?


인사이트애니와 그의 가족 디제이


디제이는 꽤 어릴 때 구조됐기 때문에 몇 개월 후에 구조된 형제자매들보다 조금 운이 좋았다고 생각한다.


입양 후 빠르게 적응해서인지 사람을 만나고 산책하고 물을 마시는 등 일상적인 활동에 어려움은 없었다. 다만 지금도 금속 물질을 무서워한다. 아마도 뜬장에 대한 기억이 남아 있어 그런 듯하다.


언제부터 개식용, 식용견 농장 등의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됐나?


인사이트애니와 그의 가족 디제이


사실 HSI를 만나기 전까지는 동물과 관련된 문제에 큰 관심이 없었다. 동물보호단체들의 사진, 영상을 촬영하던 지인에게 HSI를 소개받았는데, 그 이후 많은 걸 배웠다.


곁에서 HSI의 활동을 지켜보면서 이러한 문제에 대한 궁금증이 커졌다. 오히려 식용견 산업에 대해 아무것도 몰라 모든 걸 천천히 배울 수 있었고, 그런 점에서 나는 운이 좋았다고 생각한다.


개식용과 식용견 농장에 대한 생각을 알고 싶다.


인사이트애니와 그의 가족 디제이


솔직히 말하자면 나는 개고기를 먹어 본 적이 있다. 내가 개식용, 식용견 농장의 실체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기에 생긴 일이라 생각한다.


우리 세대 많은 한국인들은 부모님이나 조부모님을 통해 개고기를 먹게 되는 경우가 많다. 생각해 보면 우리 부모님은 전혀 개 식용에 관심이 없으셨기 때문에 되려 더 궁금했던 것 같다.


하지만 식용견 농장에서 살고 있는 개들 몸의 상처들, 평생 땅을 밟지 못하고 뜬장에서 지내며 구부러지고 변형된 다리, 분뇨와 오물이 뒤엉킨 환경, 얼어붙은 음식물 쓰레기와 잊히지 않는 냄새 등.


식용견 농장의 끔찍한 상황을 직접 접하고 나니 개식용에 대한 생각이 바뀌게 됐다. 나는 이 산업의 진실을 사람들 역시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디제이를 입양하면서 이러한 문제에 대해 조금 더 눈을 뜨고,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이러한 문제를 더 배우고 알리려 한다.


나 역시 완벽한 사람은 아니지만 내 경험상 (의심의 여지 없이) 작은 변화는 결국 큰 변화를 가져오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국내 식용견 산업은 : 


인사이트식용견 농장


국내에서는 연간 약 2백만 마리의 강아지가 전국 수 천 개의 식용견 농장에서 사육되고 있으며, 이들은 대부분 제대로 된 먹이나 물을 공급받지 못하고 있으며, 관리가 되지 않아 위생적인 환경 문제가 가득한 곳에서 길러진다.


HSI가 닐슨코리아와 함께 진행한 2020년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83.8%는 개고기를 소비한 적이 없거나, 향후에도 개고기를 소비할 의사가 없다고 답했다. 또한 한국인 58.6%는 개고기 금지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2017년 내부 조사 결과 대비 23.9% 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더불어 한국인 57%는 개고기 소비가 한국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만드는 데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국내에서 개고기 금지에 대한 지지와 인식이 향상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HSI는 : 


인사이트구조 활동을 벌이는 HSI


식용견 농장 폐쇄 프로그램을 통해 농장을 영구적으로 폐쇄하는 것은 물론, 모든 강아지를 구조하고 농장주 역시 '식용견' 사업을 벗어나 보다 인도적인 생계유지 수단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매년 식용견 반대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과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HSI는 국내에서 지금까지 식용견 농장 17개를 폐쇄했으며 지속해서 식용견 농장 폐쇄와 강아지 구조에 힘쓸 계획이다. 농장에서 구조된 개들은 해외의 보호소로 이동해 새 가족을 찾아 입양되거나 안전한 보호소에서 새로운 가족을 기다리고 있다. 구조된 강아지들에 대한 다양한 소식은 HSI 코리아의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