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사, 중국에 밀려 수주 실적 2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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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시스] 김지은 기자 = 글로벌 선박 발주량이 두달 연속 증가한 가운데 국내 조선사들은 수주 실적에서 중국에 밀려 2위를 차지했다.


6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4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114만CGT(61척)로 집계됐다.


4월 선박 발주량은 지난해와 비교하면 62% 수준에 그쳤지만, 전월(89만CGT) 대비 28% 늘어난 것으로 2월 이후 2개월 연속 증가세를 나타냈다.


국가별 수주는 중국이 73만CGT(38척, 64%)로 1위에 올랐고, 한국은 23만CGT(8척, 20%)로 2위였다. 3위는 6만5000CGT(7척, 6%)를 수주한 러시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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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한국은 초대형 유조선(VLCC)과 메탄올 운반선 등을 수주하며 전월 대비 125% 급증했다.


자국 선사가 발주한 중형 PC선, 벌크선 위주로 수주한 중국은 8% 증가에 그쳤고, 일본은 4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종별로는 S-Max급 유조선과 A-Max급 유조선 발주가 1년 전보다 각각 67%(18만CGT→30만CGT)와 269%(13만CGT→48만CGT) 증가했고, VLCC과 컨테이너선 및 벌크선 발주량은 감소했다.


대형 핵화천연가스(LNG) 운반선(14만㎥ 이상) 발주는 아직 없으나, 지난달 카타르 페트롤리엄(QP)이 도크 예약을 시작해 발주 기대는 유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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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말 기준 전세계 수주 잔량은 3월 말 대비 72만CGT(1%) 감소한 7307만CGT였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2630만CGT(36%), 한국이 2077만CGT(28%), 일본이 1048만CGT(14%)로 집계됐다.


1년 전과 비교한 수주잔량은 일본이 487만CGT(32%) 감소했고, 중국과 한국은 각각 449만CGT(15%)와 93만CGT(4%) 줄었다.


수익성을 가늠할 수 있는 신조선가(새로 건조하는 배)지수는 128포인트로 전월보다 1포인트 떨어졌다. 지수가 100보다 클수록 선가가 많이 올랐다는 의미다.


LNG운반선(17만4000㎥)과 A-max 유조선은 각각 1억8600만달러와 4850만달러로 지난달과 같았다. 컨테이너선(2만~2만2000TEU)과 VLCC, S-max 유조선, 벌크선 등은 소폭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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