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8분 이하 유튜브 영상에서 중간광고 사라진다
앞으로 크롬과 유튜브에서 전체 분량 8분 이하 영상에선 중간광고가 금지된다.
[인사이트] 김다솜 기자 = 앞으로 유튜브와 크롬에서 영상을 볼 땐 광고 없이 쭉 즐길 수 있게 됐다.
또 31초 이상 광고에는 반드시 '건너뛰기'가 의무적으로 추가된다.
5일(현지 시간) 미국 IT매체 '씨넷'은 구글이 새로운 동영상 광고 규정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달라지는 구글의 새 광고 규정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다.
먼저 전체 분량 8분 이하 영상에서는 중간광고가 금지된다. 광고 분량이 31초를 넘어갈 경우에는 '5초 후 건너뛰기'가 의무화된다.
셋째로 영상 영역 중간 3분의 1 이상 혹은 전체 영역 20% 이상을 가리는 광고는 금지된다.
지난해 광고 매출로만 151억 달러(한화 약 18조 원)를 벌어들인 구글이 유튜브 영상 광고를 규제 강화한 이유가 무엇일까.
가장 큰 이유는 이용자들의 불만 제기로 보인다. 특히 모바일 이용자들의 불만이 큰 것으로 예상된다.
동영상 시청을 방해하는 광고 때문에 데이터 이용량과 배터리 소비량이 늘어나 모바일 이용자들의 불만이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요즘 크롬 브라우저에서 '광고 차단' 기능을 실행하는 이용자들도 늘고 있다.
더 많은 광고를 노출하려다 오히려 광고가 원천 차단되는 상황에 몰리자 해결책을 내건 것으로 풀이된다.
구글의 새 광고 규정은 오는 8월 5일부터 적용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