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송년회 때 술 잔뜩 퍼마신 다음 날 '폭풍설사' 유발 음식 6가지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tvN '응답하라 1994'


[인사이트] 전형주 기자 = 술자리가 잦은 연말을 맞아 많은 성인 남녀가 극심한 숙취를 호소하고 있다. 마치 즐거웠던 간밤의 대가를 치르기라도 하는 듯하다.


머리가 지끈거리고 괜히 체기가 느껴지기도 한다. 집중은커녕 온종일 넋이 나간 표정을 짓게 된다.


몇몇은 음식을 잘못 먹고 이 지긋지긋한 숙취를 극대화하기도 한다. 숙취를 가라앉히는 음식은 익히 알려져 있지만, 숙취에 안 좋은 음식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탓이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영화 '반창꼬'


일부 음식은 설사를 유발해 지옥의 하루를 선물해주기도 한다. 그래서 잘 모르고 먹었다가는 다음 날 더욱더 힘들어지는 음식 6가지를 모아봤다.


장이 편안한 연말연시를 위해 꼭 참고하고 기억해두자. 술을 많이 마신 다음 날이라면, 절대 먹지 말자.


1. 오렌지


인사이트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얼핏 보기에는 수분이 많아 보여 숙취를 해소하는 데 제격일 듯한 오렌지. 그러나 오렌지에 다량 함유된 산은 소화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


굳이 과일이 먹고 싶다면 바나나를 권한다.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해 알코올에 의한 체내 탈수작용을 완화해준다.


2. 토마토소스


gettyimagesBankgettyimagesBank


토마토소스는 여러 음식에 곁들여져 달콤하면서도 짭조름한 맛을 낸다. 하지만 전날 술을 마신 주취자에게는 독이 될 수 있다.


오렌지와 같이 산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위산 역류, 역류성 식도염, 속 쓰림을 일으킬 수 있다.


파스타로 해장을 하고 싶다면 크림파스타를 먹자.


3. 매운 음식


인사이트11번가


혀를 마비시키는 매운 음식은 평소에 먹어도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당연하게도 전날 술을 마셨다면 무조건 피해야 하는 음식 1순위다.


위장 장애는 물론, 소화기계통 질환을 유발해 꽤 오랫동안 고생하게 될 수 있다.


4. 초콜릿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gettyimagesBank


달콤한 초콜릿은 숙취와는 별 상관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산 성분이 포함된 술과 초콜릿을 함께 먹으면 지옥의 하루를 선물 받을 수 있다.


초콜릿에 포함된 카페인과 유지방이 산 성분과 결합돼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5. 튀긴 음식


인사이트 / 사진=박찬하 기자 chanha@사진=박찬하 기자 chanha@


안주에도 많이 쓰이는 튀김 요리. 그러나 튀김 요리는 술을 마신 뒤 가급적 피해야 하는 음식에 꼽힌다.


튀김 요리 대부분에는 소금이 다량 함유돼 있는데, 소금은 이뇨 작용을 유발해 탈수 증세를 일으킨다. 알코올에 의한 탈수를 더 가속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6. 사탕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gettyimagesBank


술을 마시다가 당분이 다량 함유된 사탕을 먹으면 물보다 술을 더 마시게 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따라서 술을 마시고 있다면 가급적 사탕류는 피하는 것이 좋다.


사탕은 공복감도 채워주지 못해 오히려 식욕을 더 부추기는 역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