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 가장 끔찍하다는 '중국식 물고문'을 직접 체험한 여성이 남긴 말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영화 '남영동1985'


[인사이트] 디지털뉴스팀 = 인류 역사상 인간이 인간을 상대로 저지른 끔찍한 만행 중 하나인 '고문'.


자백 등을 이유로 극도의 육체적 고통을 줬던 고문은 그 잔인함이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크고 다양한 형태로 자행돼 왔다.


보통 사람의 상식으로는 가늠하기조차 어려울 정도로 끔찍했던 수많은 고문 중 최악의 고문으로 꼽히는 고문이 있는데, 바로 '중국식 물고문'이다.


대개 '물고문'은 강제로 물속에 머리를 밀어 넣고 못 나오게 하는 방법으로 자행됐는데 중국식 물고문은 이와는 확연하게 다르다. 단순히 물방울만 얼굴에 떨어뜨리는 형태로 이뤄졌던 것.


인사이트wordpress


육체적 손상이나 고통이 없는데도 최악의 고문으로 꼽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과거 디스커버리 채널 'MythBusters'는 인류 역사상 가장 끔찍한 고문으로 꼽히는 '중국식 물고문'을 체험한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줘 직접 그 이유를 밝힌 바 있다.


이날 체험자들은 악명 높은 중국식 물고문에 직접 도전했다.


단지 물방울을 이마 위로 떨어뜨릴 뿐인 중국식 물고문에 "물방울로 어떻게 고문을 하냐"고 의심한 많은 사람들처럼 체험자들도 의구심을 품으며 도전에 나섰다.


인사이트Discovery 'MythBusters'


고문을 체험한 여성 캐리 바이런(Kari Byron)은 자체 제작한 물고문 기구에 누웠다.


실제 중국식 물고문처럼 2분 간격으로 이마에 물방울을 똑, 똑 떨어뜨렸다. 시간이 지나면서 캐리의 심리변화나 긴장 상태를 측정했다.


고문을 시작한 지 약 15분이 지났을 때까지만 해도 캐리는 어떠한 감정이나 자극도 느끼지 못했다.


그러나 시작이 지나면서 캐리의 얼굴은 변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1시간이 지났고, 캐리는 극도의 공포를 느끼며 울먹였다.


인사이트

Discovery 'MythBusters'


체험을 끝마친 캐리는 "너무 무서웠다. 처음에는 물방울이 거슬리는 정도였지만,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커다란 무언가가 나를 짓누르는 기분이었다"라고 흐느꼈다.


전문가들은 중국식 물고문이 최악 중 최악으로 꼽히는 이유를 극강의 심리적 공포라고 설명했다.


물리적인 자극으로 신체적 고통을 주는 여타 고문과는 다르게, 중국식 물고문은 물방울 하나로 미세하지만 반복적인 자극을 가하며 점차 심리적 숨통을 조이는 것이다.


한 심리학자는 "자극이 반복되면 점점 더 큰 자극으로 다가온다. 물방울로 온 신경이 이마로 집중되며 점차 심리적 압박을 주는 것"이라며 "정신적인 고통의 후유증은 신체적인 고통에 비할 바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