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ED BY 생각연구소

"몇 번 수술했는지 꼭 보세요" 스마일라식안과 선택하는 '꿀팁' 소개해 난리난 유튜버

인사이트생각연구소


[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 여름방학 시즌에는 많은 사람들이 그동안 하지 못했던 것들을 하고는 한다.


며칠 동안 휴식이 필요한 '라식라섹' 수술 또한 그중 하나다. 여름방학 시즌에는 그 어떤 때보다 많은 이들이 라식수술을 한다.


그러면서 최근, '스마일라식'을 영상으로 설명해주는 유튜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 유튜버는 바로 '검안사Y'다.


인사이트생각연구소


지난달 21일 유튜브 채널 '검안사Y'에는 "현직 검안사가 알려주는 스마일라식 안과 고르는 팁"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업로드됐다.


영상 속 검안사Y는 먼저 스마일라식은 회복 기간이 짧고 통증마저 적어 굉장히 큰 장점이 있는 수술법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자신이 안과에서 일하며 알게 된 '전문가의 스마일라식 안과 고르는 팁'을 전달해주고 싶어 해당 영상을 제작했다고 한다.


인사이트생각연구소


검안사Y는 안과에서 스마일라식 수술을 몇 건 했는지 공개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아직 스마일라식 수술건수를 정확하게 전달하지 않는 안과가 많다며 안타까워했다.


해당 수술은 방법 특성상 라식 라섹보다 의사의 수술 실력이 수술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의사가 얼마나 경험이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는 수술건수는 꼭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물론 일반 환자들은 몇 건의 수술을 해야 경험이 많다고 할 수 있는지 가늠하기는 어렵다.


검안사Y는 본인이 직접 조사한 강남 지역 안과의 '스마일라식 수술건수 리스트'를 공개하며 수술건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자신만의 팁으로 국내 최다 스마일라식 수술건수 '4만5천건'이 주요 판단 기준이 된다고 알려줬다. 이를 기준으로 본인이 가고자 하는 안과의 수술건수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인사이트생각연구소


이어 그는 눈을 수술하기 전 '눈 검사'를 잘하는 곳도 잘 캐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반인은 어떤 안과가 검안을 잘 하는지 구분하기 어렵지만 체크해야 할 것을 잘 파악해놓으면 쉽게 구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가 가장 강조한 체크사항은 "안과가 검안을 할 때 교차측정을 하느냐?"이다.


교차측정은 같은 항목의 검사도 검안장비 여러 대로 이중 검사하는 것을 말한다. 검안사Y는 구체적 예시를 들어 설명하기도 했다.


인사이트생각연구소


예를 들어 두 개의 장비로 각막 두께를 측정해 각각 수술 가능, 불가능이 나오면 추가 검사를 통해 조금 더 정확하게 수술 가능 여부를 판단할 기회가 있다.


하지만 하나의 장비로만 측정하면 하나의 결과로만 수술 여부를 결정해야 해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게 검안사Y의 설명이다.


그는 "검안사들이 다른 안과에 갈 때 꼭 확인하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한 번도 아니고 여러 번 교차측정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했다.


인사이트생각연구소


라식 수술을 고려하는 이들은 해당 영상을 보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현장에서 일하는 이의 생생한 정보 덕분에 안심하고 안과를 고를 수 있을 것 같다는 반응도 있었다.


한 누리꾼은 "병원 홈페이지 가봐도 수술 건수 안 적힌 곳들이 많은데, 더 캐물어야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영상은 16일 기준으로 조회수 10만을 넘기며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