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낌없이 R&D에 투자해 신약 잠재력만 6400억 바라보는 종근당

인사이트(좌) 김영주 종근당 대표이사 사장, (우) 종근당 본사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종근당, 영업이익 감소…R&D 투자 늘어 


[인사이트] 황성아 기자 = 종근당의 올 1분기 매출액이 공개된 가운데 영업이익은 감소해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


최근 종근당이 발표한 지난 1분기 매출은 2,339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7.1%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67억원으로 13% 줄었다.


종근당의 영업이익이 줄어든 것은 연구개발비 증가로 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다수 업계 관계자는 올해 종근당의 연구개발비만 약 1,300억원 규모가 예상된다고 말한다. 이는 종근당 매출액의 약 13% 수준이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종근당


매출액 13% R&D 투자하는 종근당 "단기적 종근당 R&D 모멘텀 부족…신약 성과 기대↑"


이들은 단기적으로는 종근당의 R&D 모멘텀이 부족해 보일 수 있으나 향후 투자한 만큼의 성과가 기대된다고 입을 모은다.


실제로 종근당은 현재 유럽에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CKD-506에 대해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다.


CKD-506은 기존 관절염 치료제를 대신할 수 있는 혁신신약으로 개발했다.


CKD-506은 염증성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히스톤디아세틸라제6을 억제해 염증을 감소시키고 면역을 조절하는 T세포의 기능을 강화해 면역 항상성을 유지시키는 치료제다.


인사이트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종근당 신약 잠재력만 6400억원 예상"


종근당은 이와 더불어 미국과 한국에서 헌팅턴증후군 치료제 CKD-504에 대한 임상 1상을 진행한다.


현재까지는 인지능력을 개선하는 헌팅턴 질환 치료제가 없었다.


따라서 CKD-504가 완성되면 세계 최초의 인지기능, 운동능력을 동시에 개선시키는 헌팅턴 질환 치료제로 글로벌 시장에서 크게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장에서는 종근당의 신약 잠재력만 6,4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