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 10℃ 서울
  • 8 8℃ 대구
  • 12 12℃ 부산
  • 14 14℃ 제주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한 전세기타고 '화산 폭발' 발리서 귀국한 시민들

화산 분화로 인도네시아 발리섬에 고립됐던 우리 국민 273명 중 179명이 무사히 귀국했다.

인사이트연합뉴스

[인사이트] 이별님 기자 = 화산 분화로 인도네시아 발리섬에 고립됐던 시민 273명 중 179명이 무사히 귀국했다.

지난달 30일 오후 9시 10분쯤 인천공항 입국장 전광판엔 공항 활주로에 대한항공 KE630D편 A330 특별기가 안착했다는 안내가 떴다.

해당 비행기는 이날 오전 5시 51분 인천공항을 떠나 발리 덴파사르공항으로 향했다가 현지시간 오후 1시(한국시간 오후 3시)에 다시 출발해 약 6시간여 만에 인천에 도착했다.

입국장 게이트를 통과한 관광객 A씨는 "국가에서 특별기도 보내주고 신경을 많이 써준 것 같아서 굉장히 감사하다"며 "오면서 '한국인이라 좋구나'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고 말했다.

인사이트연합뉴스

부인과 여행을 떠났다던 관광객 B씨는 "언제 한국에 돌아올 수 있을지 몰라서 걱정됐지만, 사흘 더 지내는 데 불편한 것은 없었다"며 "한국에 계신 부모님이 걱정을 많이 했는데 생각보다 빨리 돌아올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평생에 한 번 겪기 힘든 사태 앞에 다소 지친 이들도 많았다.

가족여행을 다녀왔다던 관광객 C씨는 "예정보다 사흘이나 발리에 더 머물렀지만, 비행기가 언제 뜰지 몰라 계속 공항 근처 호텔에만 머물렀다"며 "남들은 관광 더 할 수 있겠다며 부러워했지만, 불안감에 호텔 밖을 떠나지 못했다"고 말했다.

직장 사정에 마음을 졸였다던 관광객 D씨는 "귀국이 이틀 늦어졌는데, 학원을 운영하는 개인 사업자라 타격이 더 크다"며 발걸음을 재촉했다.

인사이트연합뉴스

인도네시아 발리 섬 아궁화산의 분화로 27일 오전부터 현지 공항이 폐쇄됐다가 현재 주간에 한해 공항 이용이 재개된 상태다.

대한항공 특별기 외에 정부가 보낸 아시아나 전세기는 오늘 1일 오전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한편 인도네시아 발리 아궁화산은 해발 3142m의 대형 화산으로 25일 오후부터 26일 오전 사이 네 차례나 분화했다.

문 대통령이 지시한 '화산 폭발' 발리 관광객 전세기 오늘 출발화산 분화로 고립된 인도네시아 발리 교민과 관광객 호송을 위한 전세기가 오늘(30일) 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