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를 하면 찾아오는 긍정적 변화 7가지


 

현대인은 늘 바쁘다. 뒤를 돌아볼 여유도 없이 오직 앞만 보고 달린다.

 

끊임없이 돌아가는 쳇바퀴 같은 삶을 사는 현대인들은 그만큼 몸과 마음의 밸런스가 무너지기 쉽다.

 

요가는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 등이 포함된 복합적인 심신 수련 방법으로 몸과 마음의 균형을 되찾는데 도움이 된다.

 

바쁘다는 핑계로 자신을 돌보지 않는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운동으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요가를 추천한다.

 

온라인 미디어 아메리칸키(amerikanki)와 국내외 커뮤니티에 공개된 요가를 통해 얻게 된 긍정적인 변화들 중에서 의미 있는 7가지를 추려 소개한다. 

 

1. 심리적으로 안정을 취할 수 있다

 

교감신경은 긴장을 담당하고 부교감신경은 이완을 담당한다.

 

요가의 동작들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균형을 맞추도록 고안돼 있다.

 

과도한 업무와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낮추는데 높은 효과를 보여 심리적 안정을 찾게 한다.

 

요가를 하면 자기 자신을 더 깊게 들여다볼 수 있게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처음에는 요가의 효과가 미미하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요가를 하면 할수록 맑은 정신을 되찾을 수 있다.

 


 

2. 차분해진 마음으로 여유를 가질 수 있다

 

꾸준한 요가는 심리적인 안정을 되찾게 할 뿐만 아니라 차분하고 침착한 마음가짐을 갖게 한다.

 

차분하고 침착해지면 긍정적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할 수 있는 여유 또한 생긴다. 현대인에게 가장 필요한 것 중 하나는 마음의 여유이다.

 

3. 자신과 타인에 대한 포용력을 넓힐 수 있다

 

요가 동작의 난이도는 천차만별이다.

 

어떤 요가 동작을 시도했다가 실패하면 그 동작이 성공할 때까지 연습하며 노력하게 된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은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자세를 갖도록 한다.

 

겸손한 태도는 물론 자신과 타인에 대한 포용력까지 넓힐 수 있다. 

 


 

4. 긍정적인 마인드로 생활할 수 있다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 세로토닌을 활성화해 슬프거나 스트레스를 느낄 때 요가를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뇌를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낮추는 등 요가의 긍정적인 측면들은 당신의 내면을 아름답게 만든다.

 

5. 건강하고 날씬한 몸을 만들 수 있다

 

적당한 강도의 자극이 근육과 관절을 강하고 부드럽게 만들어 근육 통증, 골다공증 등을 예방하고 유연성을 길러준다.

 

잘 쓰지 않던 근육까지 사용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고 뭉쳐있는 체지방을 분해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요가 동작은 전신을 이용한 스트레칭으로 탁월한 혈액순환 효과가 있어 심장 기능의 부담을 덜어준다.

 

또 면역 세포의 전달과 활동이 증가하기 때문에 면역력이 향상된다.

 


 

6. 균형잡힌 몸매를 만들 수 있다

 

근육과 뼈, 관절을 여러 방향으로 골고루 움직이기 때문에 뒤틀어진 체형을 바로잡아준다.

 

신체의 균형을 맞춰주기 때문에 자세 교정이 필요하다면 요가는 필수다. 

 

플랭크(Plank), 크로우(crow), 투명의자 등의 요가 동작을 따라 한다면 몇 주 내로 눈에 띄는 자세 교정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7. 맑은 피부를 가질 수 있다

 

요가는 체내의 노폐물을 호흡과 땀으로 쉽게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피부를 건강하게 만든다.

 

피부 밑에 잠재된 노폐물이 바깥으로 빠져나가 피부톤을 한층 밝게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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