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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서울 오가는 광역버스 노선 19개 21일부터 폐지된다

경영난을 호소하던 광역버스 업체들이 결국 오늘(9일) '노선 폐지'라는 초강수를 두기로 하고 폐선 신고서를 시청 민원실에 제출했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뉴스1


[인사이트] 이경은 기자 = 인천에서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 업체들이 경영난 호소에도 재정 지원이 되지 않자 '노선 폐지'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9일 인천시에 따르면 마니교통·선진여객·신강여객 등 6개 업체는 8월 21일 첫차부터 광역버스 20개 노선버스 254대의 운행을 중단하겠다는 폐선 신고서를 이날 인천시청 민원실에 제출했다.


폐선 대상은 국토교통부가 담당하는 광역급행버스(M버스)를 제외한 인천시에 본사를 두고 인천과 서울 신촌‧서울역‧강남을 오가는 광역버스 6개 업체 19노선(259대 버스)이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뉴스1


폐선 신고서를 제출한 업체는 마니교통(노선 번호 1000, 1400, 1500, 9500), 신동아교통(1200), 선진여객(1800, 9300), 신강여객(1100, 1101, 1601, 9501, 9802), 인강여객(9100, 9200, 9201), 천지교통(1300, 1301, 1302, 2500) 등이다.


광역버스 업체들은 호소문을 통해 "올해 급격한 최저 시급 인상과 운수종사자 휴게시간 보장법 신설로 운송 수지 적자는 계속되고 있다"며 "준공영제 지원을 받는 시내버스 업체와 격차는 더욱 심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적자 운행, 근로자의 열악한 처우에 따른 광역버스 근로자 부족으로 해당 사업을 더 지속할 수 없을 정도의 상황에 이르렀다"며 "인천시에 광역버스 기사실태를 여러 차례 보고하고 재정지원을 요청했지만 반영되지 않았다"며 폐선 신고 배경에 대해 언급했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뉴스1


인천시 조사결과에 따르면 인천 광역버스 1대당 1일 운송원가는 56만9,480원이지만 운송수입은 53만6,130원으로 지난해 이들 6개 업체의 적자는 총 22억원에 달했다.


게다가 최저 시급이 작년 6천470원에서 올해 7천530원으로 16.4% 오르면서 6개 업체의 인건비가 120억6천400만원에서 140억4천100만원으로 19억7천700만원(16.4%)이 더 늘어났다.


문제는 인천시가 2009년 시내버스에만 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했다는 것.


이 때문에 광역버스 운전기사와 시내버스 운전기사의 월급 차이가 60~70만원에 달하면서 기존 광역버스 기사들도 시내버스나 준공영제를 하는 다른 지역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광역버스 업계 관계자들은 지난 7일부터 인천시청 정문에서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과 '재정 지원'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