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먹어도 꿀맛' 군필자들이 인정한 '군대 식단' 6가지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뉴스1


[인사이트] 이경은 기자 = "막내야 오늘 저녁 뭐냐"


그 때 그 시절 군대에서 하루의 기분을 좌우했던 건 바로 식단이었다고 전역자들은 입을 모은다.


쉴 틈 없는 훈련으로 매일이 힘들고 지치지만 그래도 맛있는 반찬을 먹으면 그나마 위안이 되기 때문이란다.


고단한 하루 끝에 먹는 밥이 얼마나 꿀맛인지 한 방송에 출연한 어느 새내기 훈련병은 "너무 맛있어서 밥 먹을 때는 엄마 생각도 안 난다"는 망언을 내뱉기도 했다.


그래서일까. 꿈속에서라도 다시는 가고 싶지 않은 게 군대이지만 그 때 먹었던 식단은 가끔 그립다고들 한다.


이쯤 되니 과연 군대에서 가장 인기있는 메뉴가 무엇인지 궁금증이 밀려온다. 


그래서 모아봤다. 지금부터 군필자라면 누구나 100% 공감하는 군대 최고 인기 식단을 소개한다.


1. 소시지 야채볶음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instagram 'na_ri_na_ri'


케첩을 베이스로 만들어 일명 '소시지케첩볶음'이라고도 불리는 소시지야채볶음은 누가 뭐래도 가장 인기가 좋은 메뉴다.


이 메뉴가 나오는 날은 아침부터 기분이 좋아 콧노래가 절로 나온다고 전역자들은 입을 모은다.


아삭한 야채와 탱글탱글한 소시지, 거기에 새콤달콤한 케첩 맛까지 더해져 '환상궁합'을 자랑하는 소시지야채볶음.


오랜만에 만난 군대동기와 포장마차에서 술 한 잔 하다보면 옛날 생각에 그리워져 꼭 시키게 되는 메뉴이기도 하다.


2. 감자탕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gettyimagesbank


이처럼 호불호 없는 최고의 저녁식단이 있을까.


맛은 물론이거니와 뼈마디 사이에 붙은 고기를 '쏙쏙' 발라 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오랜 시간 푹 삶아 야들야들해진 고기, 감자, 우거지, 고소한 들깨가루가 듬뿍 들어간 감자탕이 무엇으로도 채워지지 않을 것만 같던 헛헛한 속을 채워준다고.


특히 뼈가 시리도록 추운 날 얼큰한 감자탕 국물에 밥을 말아먹으면 한 공기 '뚝딱'하는 건 일도 아니란다.


3. 소불고기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gettyimagesbank


집에서 엄마가 해주신 입에서 사르르 녹는 소불고기를 기대하면 크게 실망을 하게 된다.


너무 질긴 식감 탓에 마치 타이어 고무를 질겅질겅 씹는 듯 한 느낌이 들 때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도 달달하면서도 짭조름한 맛이 일품인 불고기 소스에 밥을 쓱쓱 비벼먹으면 이보다 더 꿀맛은 없다.


소불고기를 먹고 나면 괜히 힘이 불끈 솟아나는 것만 같다는 후문이다.


4. 제육볶음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gettyimagesbank


힘든 작업을 하는 날이면 유독 많이 나온다는 슬픈 전설(?)이 있다.


식단에 너무 자주 등장하는 메뉴라 제육볶음이 나오는 날이면 다들 "또?"라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인단다.


그러나 막상 먹기 시작하면 언제 그랬냐는 듯 꿀떡꿀떡 잘만 넘어간다고.


매콤한 제육볶음 소스에 야무지게 밥을 비벼서 먹다보면 한도 끝도 없이 들어가 속이 더부룩할 때가 한두 번이 아니라고.


5. 꼬리곰탕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gettyimagesbank


꼬리곰탕이 나오는 날이면 무조건 급식실로 달려가 일번으로 줄을 서야 한다.


처음에 받아야 배터지게 먹고도 남을 정도로 푸짐한 건더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란다.


탄약고나 위병소 근무 때문에 먹으러 늦게 가면 고기는 온데간데없이 뼛가루와 국물만이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생각보다 국물이 엄청 구수하고 같이 나오는 오징어 젓갈이나 깍두기를 곁들여 먹으면 감탄사가 절로 나온단다.


뽀얀 국물에 삼삼한 맛이 끝내주는 꼬리곰탕은 입맛이 없던 사람도 한 숟가락 먹으면 눈이 번쩍하게 만든다.


6. 군대리아(군데리아)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instagram 'saesoul_oppa'


군대에 가보지 않은 사람들도 소문으로 많이 들어 알고 있다는 군대리아.


'군대리아'는 '군대'와 패스트푸드 브랜드인 '롯데리아'를 합성해 만든 신조어로 군에서 제공하는 햄버거를 의미한다.


공식 용어로는 '빵식'이라는 이름을 가진 군대리아는 불고기버거, 햄치즈버거, 치킨버거, 새우버거에 핫도그까지 4가지 종류가 있다.


독특한 것은 빵이 쌀로 만들어져 씹을수록 단 맛이 나고 어쩔 땐 떡 같은 느낌이 난다는 사람도 있다.


여기에 소스는 기본적으로 딸기쨈이 제공되는데 '딸기쨈+고기패티'의 조합이 기괴할 것 같지만 의외로 찰떡궁합이라고 먹어본 자들을 말한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