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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선사 청해진해운, 경영난 시달렸다

전남 진도 해상에서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의 선사 청해진해운은 지난해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등 경영난에 시달린 것으로 파악됐다.

운영선사의 경영난이 결구구 무리한 운행을 초래한 것인지 논란이 예상된다. ⓒ연합뉴스


4년간 연평균 1억원씩 영업적자 기록

전남 진도 해상에서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의 선사 청해진해운은 지난해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등 경영난에 시달린 것으로 파악됐다.

1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09년 20억원에 가까운 영업이익을 냈던 청해진해운은 이후 영업이익이 급격히 줄어 2011년과 2013년에는 각각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010년부터 2013년까지 4년간의 실적을 보면 영업적자와 흑자를 오가면서 연평균 약 1억원의 영업손실이 났다.

특히 지난해 영업손실은 7억8천500만원에 달해 2003년 이후 10년 만에 적자폭이 가장 컸다.

매출액이 2012년 말에서 2013년 말까지 59억원 늘어나는데 그쳤는데 비해 선박비 등 매출원가는 70억원 가까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2000년대 후반부터 해운업 업황이 좋지 않았던 가운데 청해진해운 역시 불황 속에 안정적인 경영성과를 내는 데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지난해 외환차익과 유가증권처분이익 등 영업외수익이 늘어 간신히 4억3천만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세월호 침몰 사고로 청해진해운에 대출을 해준 은행들도 상황 파악에 분주하다.

청해진해운은 선박과 토지, 건물 등을 담보로 제공하고 돈을 빌렸는데 이 가운데 침몰한 세월호의 담보금액이 120억원으로 가장 크다.

지난해 말 현재 청해진해운의 은행권 단기차입금은 산업·국민·하나·신한은행 등 4곳에 95억2천700만원 가량이고, 장기차입금은 산업·국민·외환은행에 112억800만원 규모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측은 해운업 업황이 나빠 손익이 들쭉날쭉하긴 했지만 청해진해운은 정상거래처였다고 설명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사고로 청해진해운의 사정이 더 안좋아질 수 있다"며 "회사측은 세월호 등 배 5척을 담보로 맡기고 대출을 받아갔다"고 말했다.

다른 은행들은 토지와 건물을 담보로 잡았거나 신용대출 금액이 크지 않아 일단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분위기다.

인사이트 뉴스팀